터키 제조업부문의 에너지 대안 분석
- 전문가 제언
-
○ 터키의 제조업부문에서의 에너지 사용과 선호도에 대한 평가를 하였는데 전기의 선호도가 높으며 1차 에너지에 대한 선호도는 수입에너지원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 국내 에너지원에 대한 선호도가 정치적으로 선택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터키와 같이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고 국제 에너지 전략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도 비슷한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에너지 대안을 평가함에 있어 편익, 비용, 기회와 위험도를 평가요소로 선정하고 있으며 각 요소들의 경제적, 기술적 및 정치적 영향 정도를 분석하고 있고 모든 제조업부문의 에너지 선정의 주요 평가기준으로 경제성, 경쟁성, 편의성 및 환경문제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점은 우리도 참고가 될 수 있겠다.
○ 에너지원의 대안 선정을 평가하기 위해 다 기준의사결정방법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는 네트워크 분석법(ANP)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다기준의사결정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계층분석법(AHP)을 단순화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AHP 보다 재순환과정이 없어 신뢰도는 낮을 것으로 보이나 좋은 적용결과를 나타내고 있어 에너지 시스템 분석에는 사용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 에너지시스템 분석에도 적용할 수 있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또 비용도 적게 들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에너지 사용 부문별 분석 및 분야별 분석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쉽게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으로 본 모델에 대한 연구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에너지시스템을 분석하는 데는 사용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Semih Onut, Umut Rifat Tuzkaya, Narthan Saade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8
- 권(호)
- 49(6)
- 잡지명
-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480~1492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