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로 베이스 TNT 폭약 정화법
- 전문가 제언
-
○ TNT와 RDX 등 니트로 방향족 폭약은 유독하고 피부를 신속히 침투하는 능력이 있다. 이들에 노출되면 국부 염증, 빈혈, 간 손상, 방광 종양을 일으킨다. 동물 실험에서 빈혈, 비정상 간 기능, 비장 확대, 면역 시스템에 유해한 효과 및 남성 수정 능력에 부정적 효과 등이 발견되었다.
○ 군부대 사격장 등은 니트로 베이스 폭약의 오염도가 상당히 높다. 예를 들면, 미국으로부터 반환 받은 매향리 사격장은 불발탄은 물론 각종 중금속에 심각하게 오염돼 있는 상태다. 그러나 나머지 14개 반환기지의 니트로 폭약 오염실태는 아직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 50여 년 동안 사용된 매향리 사격장은 특히 로켓포 사격 연습장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로켓 추진연료 첨가물에 포함된 발암물질인 perchlorate와, 미생물이나 햇빛과 반응할 경우 발암성 물질로 전환되기 쉬운 RDX와 HMX 등 고성능 폭약 잔류 물질 등이 다량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다.
○ 이 특허는 여러 가지 토양 정화법 중 바이오정화법(bioremediation)을 제시하고 있다. 바이오정화법은 미생물을 퇴비화 등을 통하여 직접 토양에 이용하는 기술이다. 그러나 이 특허에서는 TNT 등 니트로 베이스 화합물로 오염된 부지에 풀을 성장하게 하여, 그곳에서 반추동물을 방목하여 유해 물질을 미생물과 함께 소화하게 하여 없애 버리는 기술이다. 반추동물의 위 안에 있는 미생물 일부에 의해 생성된 효소는 풀잎 안에 있는 폭약 화합물을 분해한다.
○ 일반 바이오정화법은 미생물을 이용하여 오염토양을 굴착 또는 교란(disturbing)을 포함하는 일련의 공정에 현장 노동자가 유독성 오염물질 에 직접 노출된다. 그러나 이 특허의 특징은 현장 내에서 풀과 반추 동물을 이용하는 간접 방식을 택하고 있다.
○ 그러므로 이러한 정화법은 반추동물 위 속의 혐기성 미생물을 이용하여 풀을 소화하게 하는 동시에 니트로 방향족 화합물을 환원 분위기에서 분해하게 하는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기술이라고 생각된다.
- 저자
- State of Oregon Acting by and through the State Board of Higher Education on Behalf of Oregon State Universit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26184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0
- 분석자
- 유*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