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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 환경을 고려한 브라질의 지속가능한 바이오디젤 정책

전문가 제언
○ 바이오디젤 연료는 자동차 엔진연료에 혼합하거나 혹은 직접 대체할 수 있다. 내연엔진의 대체연료로서 바이오디젤은 식물유나 동물지방과 같은 재생 가능 지질의 공급원으로부터 유도된 긴 체인 지방산의 모노 알킬 혼합물로 정의하고 있다. 바이오디젤은 기본적으로 메탄올이나 에탄올의 짧은 체인 알코올의 알킬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 지금은 바이오디젤이 콩, 평지 씨 및 팜 오일로부터 생산되고 있다. 바이오디젤 HHV(higher heating values)는 비교적 높아서 39~41MJ/㎏이며, 가솔린 46MJ/㎏, 석유디젤 43MJ/㎏ 혹은 석유 42MJ/㎏보다는 약간 낮지만 32~37MJ/㎏의 석탄보다는 높다.

○ 바이오디젤의 가장 큰 장점은 가솔린과 석유디젤을 능가하는 친환경적인 연료라는 점이다. 디젤연료로서 바이오디젤 장점은 운송이 용이하고, 재생가능하고, 높은 연소효율, 낮은 유황과 방향족 함유, 높은 세탄 넘버 및 높은 바이오분해라 할 수 있다. 바이오디젤의 주된 이점은 실질적으로 지역에서 생산할 수 있고 수입 석유 의존 경제를 완화시키는 잠재력이 있다.

○ 이 글에서는 CO2 감량을 통하여 기후변화를 경감하기 위해 기여하게 되는 바이오디젤 연료는 사이클 수명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이의 사이클은 질이 좋은 농산물 생산과 산업적인 실현 및 연료 사용 확산을 위해 효율적인 법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의 브라질 바이오디젤 정책은 이와 같은 문제들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 브라질의 바이오디젤 정책에서 인센티브, 훈련 및 강력한 정책 메커니즘의 결핍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① 콩 원료 값이 치솟음으로써 중서부 지역 국가에 건설된 주요 바이오디젤 생산시설 가동이 정지되었다. ② 농가 구실은 곡물 생산에 한계를 느꼈다. ③ 정책 또한 지나친 전망으로 소비패턴 및 실질적인 농업 증진과 같은 중요 기대치는 지역 친환경시스템으로 인해 강도가 저하되었다.
저자
Catherine AlianaGucciardiGarcez, Joao Nildo de Souza Viann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34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45~654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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