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환경을 고려한 브라질의 지속가능한 바이오디젤 정책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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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오디젤 연료는 자동차 엔진연료에 혼합하거나 혹은 직접 대체할 수 있다. 내연엔진의 대체연료로서 바이오디젤은 식물유나 동물지방과 같은 재생 가능 지질의 공급원으로부터 유도된 긴 체인 지방산의 모노 알킬 혼합물로 정의하고 있다. 바이오디젤은 기본적으로 메탄올이나 에탄올의 짧은 체인 알코올의 알킬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 지금은 바이오디젤이 콩, 평지 씨 및 팜 오일로부터 생산되고 있다. 바이오디젤 HHV(higher heating values)는 비교적 높아서 39~41MJ/㎏이며, 가솔린 46MJ/㎏, 석유디젤 43MJ/㎏ 혹은 석유 42MJ/㎏보다는 약간 낮지만 32~37MJ/㎏의 석탄보다는 높다.
○ 바이오디젤의 가장 큰 장점은 가솔린과 석유디젤을 능가하는 친환경적인 연료라는 점이다. 디젤연료로서 바이오디젤 장점은 운송이 용이하고, 재생가능하고, 높은 연소효율, 낮은 유황과 방향족 함유, 높은 세탄 넘버 및 높은 바이오분해라 할 수 있다. 바이오디젤의 주된 이점은 실질적으로 지역에서 생산할 수 있고 수입 석유 의존 경제를 완화시키는 잠재력이 있다.
○ 이 글에서는 CO2 감량을 통하여 기후변화를 경감하기 위해 기여하게 되는 바이오디젤 연료는 사이클 수명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이의 사이클은 질이 좋은 농산물 생산과 산업적인 실현 및 연료 사용 확산을 위해 효율적인 법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의 브라질 바이오디젤 정책은 이와 같은 문제들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 브라질의 바이오디젤 정책에서 인센티브, 훈련 및 강력한 정책 메커니즘의 결핍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① 콩 원료 값이 치솟음으로써 중서부 지역 국가에 건설된 주요 바이오디젤 생산시설 가동이 정지되었다. ② 농가 구실은 곡물 생산에 한계를 느꼈다. ③ 정책 또한 지나친 전망으로 소비패턴 및 실질적인 농업 증진과 같은 중요 기대치는 지역 친환경시스템으로 인해 강도가 저하되었다.
- 저자
- Catherine AlianaGucciardiGarcez, Joao Nildo de Souza Viann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34
- 잡지명
-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45~654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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