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공진주파수를 이용한 새로운 PZT 압전 센서에 의한 무게 측정

전문가 제언
○ 압전 센서는 압전효과(piezoelectric effect)를 이용하여 압력, 가속도, 스트레인 및 힘 등을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물리량을 측정하는 소자이다. 압전 센서는 석영(quartz), Pb(Zr,Ti)O3, Pb(La,Zr,Ti)O3 및 Pb(Zr,Ti,Sn)Oy로 만들어지며 최근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한 실정이다. 이것은 압전 센서가 바이오센서, 가속도계, 압력 센서 및 초음파 트랜스듀서와 같은 소자로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압전 센서는 다양한 프로세스의 측정용 툴로서 유용성이 입증되어 산업분야에서 품질보증(QA), 공정제어 및 연구개발에서 측정용 센서로 활용되고 있다. 압전 센서는 압축에 반응하는 EM(Electro-Mechanical) 시스템으로 볼 수 있지만 센싱소자는 휨(deflection)이 없다. 이것이 압전 센서가 견고하고 아주 높은 고유주파수 및 넓은 진폭에서 우수한 선형성을 갖는 이유이다. 압전 센서는 전자기장 및 방사선에 대한 비 민감성 때문에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압전 센서기술은 의학, 항공우주, 원자력 분야의 측정 장치에 적용된다.

○ 압전소자의 재료는 압전 세라믹과 단결정재료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세라믹재료(예: PZT 세라믹)는 단결정보다 압전상수/민감도가 매우 크고 또한 저렴한 소결공정으로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단점은 장기적인 안전성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압전 세라믹은 측정정도가 높지 않은 요건에서 사용된다. 단결정재료는 민감도가 떨어지지만 장기안정성은 압전 세라믹보다 더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어떤 압전소자(gallium phosphate, 전기석)는 온도에 매우 안정성을 갖고 있어서 센서가 1,000℃까지 동작이 가능하다.

○ 따라서 이러한 압전소자를 이용하여 최근에는 생체분자 검출에 PZT 압전소자 센서를 바이오센서로서 응용하고 있다. 이 글에서 제안된 PZT 압전 센서는 공진회로와 주파수/전압변환회로로 구성되어 높은 민감도(62.8㎐㎠/ng)를 시현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민감도는 기존 QCM(Quartz Crystal Microbalance)보다 300배나 좋은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생체분자 측정에 적용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저자
J.Z. Tsai, C.J. Chen,W.Y. Chen, J.T. Liu, C.Y. Liao, Y.M. Hsi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9
권(호)
139(2)
잡지명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259~264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