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언론보도의 대중인식과 일본 GHG 배출감소 국가운동의 의미
- 전문가 제언
-
○ 현재 넓은 의미의 지구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어 선진국에서는 그린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이슈는 장기적으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지구환경문제 중 가장 심각한 걱정거리다.
○ 1980년대 이후에 비로소 지구환경문제는 국제적인 관심분야가 되어 왔다. 다양한 지구환경문제들은 정치인, 과학자, 환경단체, NGO, 일반시민에 이르기까지 관심을 받기에 충분했고 특히 정치적으로도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성장”처럼 중요한 의제가 되고 있다. 언론매체들 또한 지속적으로 환경문제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해 환경문제의 보도가 이제 매일 일상화되고 환경전문기자제도, 환경칼럼 및 환경연재물도 등장하고 있다.
○ 인구증가, 산업화 및 도시집중화에 따른 환경문제는 이미 사람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그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정지역이나 특정국가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범지구적인 현상이라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대단한 것이다.
○ 특히 요즘 국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으로는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온난화 진행, 오존층의 파괴, 산성비, 열대림감소 및 사막화의 진행, 생물다양성의 감소, 해양오염의 확산 등의 국경을 초월한 지구환경문제가 우리를 슬프게 하고 있다.
○ 일본에서도 지구온난화 이슈를 가지고 과거 약 10년에 걸친 언론보도경향을 검토한 결과 2007년 1월 이전까지는 서서히 증가하고 있었으나 Kyoto 의정서가 정상적으로 발효되고 또한 IPCC 4차 보고서가 발표된 2007년 2월부터는 기후관련기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눈 여겨 볼 대목이다.
○ 물론 지구온난화에 대한 언론보도의 영향은 출판될 당시에만 시끄럽고 크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지구온난화 인식에 있어서 언론의 역할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 저자
- Yuki Sampei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19(2)
- 잡지명
- Global Environmental Chang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03~212
- 분석자
- 한*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