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기후변화에 적응전략
- 전문가 제언
-
○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가 고조되면서 최근 국제사회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정치?경제적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녹색경쟁을 벌이고 있다. 선도적 국가들은 지구의 온도상승을 2℃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강도 높은 중장기목표를 내놓고 있으며, 이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온실가스 감축 등 기술개발을 위한 과감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어떻게 하면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성숙한 세계국가를 실현할 것인가 하는 것이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과제다.
○ 최근 들어 폭염과 초대형 태풍, 집중호우,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침수와 범람, 농업생산량의 감소, 물 부족문제 등의 엄청난 피해가 전 세계적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한반도도 예외는 아니다. 예를 들면 2002, 2003년에 연이은 초강력 태풍인 매미와 루사로 인한 재산피해만 10조5천억 원에 달했다.
○ 이러한 기후변화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은 화석연료의 사용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이다. 2007년 IPCC의 4차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100년간 지구의 온도는 평균 0.74℃ 상승하였고, 1961년 이후 매년 1.8㎜씩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한반도에서의 기후변화 진행속도가 세계 평균보다 높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에 의하면 100년간 우리나라의 평균기온은 약 1.5℃ 상승하였고 제주지역의 해수면은 지난 40년간 22㎝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지난 8?15 경축사에서 이대통령은 ‘저탄소 녹색성장’ 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것은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성장 동력의 확보와 기후변화 위협을 최소화하여 환경을 경제와 상충되는 것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환경과 경제의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점에서 기존의 패러다임과 큰 차이를 갖는다. 그동안 다소 미흡했던 기후변화에 따른 국가위기관리 강화를 위한 대책들을 대폭 강화하고 있는 것도 중요한 내용이다.
- 저자
- STEPHANE Hallegatt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19(2)
- 잡지명
- Global Environmental Chang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40~247
- 분석자
- 한*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