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연업체의 SCM을 위한 업무지원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강판제품에 관한 철강업계는 열간압연코일(hot coil)을 생산하는 고로를 보유한 일관제철소, 핫 코일을 구매하여 냉간압연강판을 생산하는 압연업체, 냉간압연강판을 구매하여 가공제품을 제조하는 2차가공업체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3자간에는 압연강판의 공급자와 수요자의 입장에서 발주와 수주를 통한 협업관계가 유지된다.
○ 원재료인 핫 코일을 구입하여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압연전문 업체의 경우 판매기회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서는 최신의 수요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입수하여 자사의 제품수급계획과 원재료의 조달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특히 급변하는 최근의 철강시장상황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기업경영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 수요자의 소량주문과 단기납기에 대한 대응을 높이는 것은 압연업체와 원재료 공급자의 소량생산으로 이어져 압연업체 제품의 제조비용과 원재료 조달비용의 상승을 초래한다. 시장변동에 대한 대응력을 높임으로써 판매기회 손실의 최소화와 조업비용의 최소화라는 상반되는 과제를 해결하는 경영기법의 하나로서 공급체인경영(SCM: Supply Chain Management)이 있다.
○ SCM이란 원재료의 공급자, 제품생산자, 수요자의 3자가 정보를 공유하여 수급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을 말하며, 이의 효율적 실행에는 재료구매, 생산관리, 재고관리, 납기관리 등을 신속하게 이행할 수 있는 업무지원용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표면처리강판을 생산하는 일본의 중견 압연업체인 Toyokohan(東洋鋼板)에서 SCM의 실행을 위하여 구축한 업무지원시스템의 내용과 그 효과를 소개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압연업체를 둘러싼 원재료(hot coil)의 수급과 냉연강판의 생산 및 수요에 관한 철강업계의 시장 환경은 일본과 매우 유사하여 SCM의 도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IT 강국으로서의 이점을 활용한다면 효율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하여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정보공유에 의한 기업경영의 합리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 저자
- Naomi Yabu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8
- 권(호)
- 94(2)
- 잡지명
- 鐵と鋼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6~71
- 분석자
- 심*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