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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탄산가스 배기감소를 위한 배터리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점차 절박해지는 석유 고갈 문제와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인 사회발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자원의 이용 효율 개선과 탄산가스 배출이 적은 1차 에너지 이용을 확대하고, 재생가능 에너지 등 새로운 에너지를 개발하고 도입을 확산하여야 한다.

○ 배터리의 역사는 납전지가 개발되어 150년 동안 사용되었고, 그 후 약 100년 동안 니켈수소 배터리를 시작으로 니켈카드뮴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였다. 1991년 유기용매 전해액에 의한 리튬이온 배터리가 탄생한 이후 최근 대형화 및 고에너지화가 추진되고 있다.

○ 리튬이온 배터리는 코발트산리튬(LiCoO2)을 양극으로 조합하여 고전압(36V)에서 기존 2차전지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진 범용 2차 전지를 말한다. 1990년대 초반에 실용화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은 에너지 밀도와 출력 밀도가 높고, 고전압에서 충전 및 방전효율이 높고, 자기 방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특징이 있다.

○ 2008년 일본에서 조사한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개발 방향은 주로 고용량화와 안전성을 위한 재료 및 제어회로를 지향하고 있으며, 지난 4년 동안 히타치 케미컬 등 배터리 메이커가 출원한 일본 특허는 약 1,000건, 해외 특허는 약 100건에 이르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와 완성차 업체를 포함하는 유관기관들을 중심으로 에너지 저장시스템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지하고, 2008년부터 자동차부품연구원이 주관하고 현대자동차, LG화학, SK에너지, 현대오토넷이 참여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에너지 저장시스템 및 제어, 운용기술개발’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PHEV용 에너지 저장시스템 개발을 포함하여 산?학?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자동차 전략기술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저자
Kuniaki Tatsu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8
권(호)
62(1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5~40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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