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열분해 가솔린의 고심도 탈황 공정
- 전문가 제언
-
○ 디올레핀 화합물, 유기 황 화합물과 높은 함량의 방향족 화합물을 함유하는 중 열분해 가솔린 원료에서 올레핀과 유기 황 화합물을 매우 낮은 수준으로까지 제거하는 고심도 탈황 공정으로서 특히 선택적 수소첨가 공정이 이 발명의 특징이다. 특히 황 화합물을 크게 낮은 수준까지 제거하면서 옥탄가에 강화에 유리한 탄화수소를 낮은 탄화수소로 전환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선택적 반응조건이 매우 중요하다.
○ 중 열분해 가솔린은 유기 황 화합물과 같은 공해유발의 이종원자-함유 탄화수소를 포함한다. 가솔린 제품 또는 가솔린 혼합 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유기 황 함유량을 낮은 수준으로 낮추어야한다. 최근 환경 문제로 크게 낮은 수준의 황을 함유하는 가솔린과 가솔린 혼합 원료를 요구하고 있어 옥탄가는 낮추지 않고 유황 함유량을 최하 15ppm 정도로 낮출 수 있는 이 공정은 우리 업계에서 적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반응기에서 열분해 가솔린 원료를 적어도 100ppm의 H2S 농도를 가지는 수소가 첨가된 가스의 존재 하에서 수소화 촉매와 접촉시켜 열분해 가솔린 원료에 함유한 디올레핀 부분을 모노올레핀으로, 유기 유황을 H2S로 선택적으로 수소를 첨가시킨다. 내화물에 담지된 니켈/몰리브덴 또는 코발트/몰리브덴을 포함하는 수소첨가 촉매의 선택과 조성은 특허 청구 내용으로 우리 업계의 기술적 검토와 성능 확인이 필요하다.
○ 열분해 가솔린 원료의 많은 양의 높은 반응성 화합물은 중합되어 촉매 층에 플러그의 현상과 압력 손실의 원인이 되고 촉매 불활성화를 유도한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원료의 디올레핀과 알킬렌 방향족을 단일 올레핀과 알킬 방향족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수소첨가 처리를 한다. 촉매 재생 조건과 방법은 촉매 효율을 극대화하고 촉매 비용을 낮추어 가솔린 연료 생산비를 줄일 수 있어 정유업계의 공정개선에 참고가 될 것이다.
- 저자
- Shell Oil International Research.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3902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9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