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폴리머 매개에 의한 금 나노입자의 자기조립

전문가 제언
○ 나노입자는 나노물질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데 이중에서도 금 나노입자는 중세기 이래 유리와 도자기를 착색하는데 이용되어 왔다.

○ 금 나노입자 표면에서는 플라스몬 공명현상이 발현되는데 이를 인체 내 특정세포를 탐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해 보려는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고 금의 우수한 전기전도도를 이용해서 전극표면의 전기적 특성을 증진시켜 바이오물질을 탐지하는데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나노물질이다.

○ 나노입자들은 콜로이드 내에서 입자들이 응집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표면을 유기물로 보호하는데 표면을 코팅하는 물질의 화학적 특성을 이용하면 나노입자가 특정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성 물질이 된다.

○ 금을 포함한 금속 나노입자를 2차원 또는 3차원 구조로 조립하면 이를 전자, 광학 등 분야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나노입자의 자기조립에 관련된 연구가 최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이 글은 University of Massachusetts의 Yuval Ofir 그룹이 폴리머 매개에 의한 금 나노입자의 자기조립 기술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2008년 Royal Society of Chemistry지 Vol. 34에 발표한 리뷰논문을 저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이 리뷰의 저자들은 폴리머 매개에 의한 나노입자의 자기조립에 대한 연구동향을 짜임새 있고 자세하게 소개한 반면 금 나노입자에 대한 물리적 특성을 소홀하게 다루었다는 점이 아쉬웠다.

○ 나노기술은 bottom-up 방식에 의한 나노물질의 조립기술이 나노기술의 성공여부를 좌우한다는 점에서 이 분야에 관심 있는 과학도들의 일독을 권하는 바이다.
저자
Ofir, Y.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8
권(호)
37
잡지명
Chemical Societ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814~1825
분석자
이*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