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기생과 기타 잡초방제를 위한 자성불임 기법의 이점과 단점 및 리스크관리

전문가 제언
○ 잡초는 농작물 재배에 성가신 정도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작물의 영양이나 재배환경까지 위협하여 수량과 품질에 큰 손실을 야기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방제대책이 절실하다. 더욱이 유전자 이식을 통한 내성품종이 개발되었지만 찬반양론이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시점에서 뿌리기생 잡초에 자성불임기법(sterile-female technique)을 도입하는 새로운 방안이 제시되어 국제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미국 농무부 농업연구청(USDA-ARS)의 Brain G Rector 박사는 뿌리기생 잡초 Striga hermonthica를 비롯한 기타 잡초방제에 자성불임기법을 도입함에 있어 예상되는 이점과 단점 및 향후 관리방안을 본고를 통하여 제시하고 있다.

? 자성불임기법은 유전자를 방제대상종의 게놈에 도입하여 수술이 생식하는 동안 암술불임을 야기하는 것으로 동종의 부모식물에만 유도하지만 화분을 통한 다른 잡초나 식물에는 확산되지 않도록 설계한다. 지금까지의 케미컬이나 일반 바이오방제는 일회성 제초효과만 보이지만 이 기술은 근본적인 방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오랜 시간과 노력 및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 우리가 더욱 주목해야 할 사항은 자성불임을 안전하게 설계하였어도 현재의 과학만으로는 자연의 생리·생태적 현상을 완전히 극복할 수 없으며 제3의 잡종이나 예상 밖의 작물에 손상을 가할 수도 있어 이 점을 철저히 조사 관리할 필요가 있다.

○ 본 기법은 아직 기초연구 단계로 널리 확산된 것은 아니지만 보다 안전하고 저가의 경비로 우리의 식량을 확보할 수 있으면서 자연환경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잡초의 바이오방제법이 조기에 정착되길 기대한다.
저자
B.G. Recto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09
권(호)
65(5)
잡지명
Pest Managemen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596~602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