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의 폴리페놀 화합물들이 혈소판과 박테리아를 조절한다
- 전문가 제언
-
○ 폴리페놀 화합물들은 약 800여개가 있으며 이들은 식물들의 2차 대사산물로 UV 방사 및 병균들의 침입을 막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페놀그룹의 포함 수에 따라 그리고 이들 고리의 연결구조에 따라 분리하는데 이들은 페놀산(벤조산, 계피산), 플라보노이드(안토시아닌, 플라보놀, 플라본, 플라보논, 이소플라본) 그리고 스틸벤 및 리그난계 등이 있다.
○ 과일과 채소가 많은 식품의 섭취는 암의 위험과 심혈관질병을 감소시키는 역할과 관계있다. 이러한 보호효과는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제 때문이다. 이들은 호기성 대사로 발생하는 자유 라디칼에 의한 생물분자들의 산화손상을 막는다. 맛이 있고 연한 과일들은 풍부한 폴리페놀 화합물들을 함유하고 있다.
○ 폴리페놀들은 항산화제 역할 외에 그리고 본문의 혈소판 및 박테리아 조절역할 외에 글루코오스의 이용에 있어 인슐린-유사 효과가 있다. 어떤 화합물들은 인슐린에 의존하지 않는 당뇨병을 치료하는 약제처럼 장에서 α-글루코시다아제의 효과적인 저해제이다. 이들은 전분소화의 중요한 효소인 α-아밀라아제, α-글루코시다아제의 저해제이다.
○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 화합물들은 스트레스 신호와 신경 전달을 바꾸는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이 알려졌다. 이들은 아마도 상기 생화학 작용에 간섭하여 운동과 인식 기능에 있어서의 연령-관련 결함을 보호한다고 생각된다. 또한 연령-관련 신경퇴행성 질병들, 즉 알츠하이머 혹은 파킨슨 질병의 위험을 낮춘다고 생각된다.
○ 본 특허에서와 같이 레진에 흡수시켜 다시 용제로 추출하지 않고 안토시아닌, 타 플라보노이드 및 관련 폴리페놀 화합물들을 과일 혹은 색소가 많은 정원채소 및 이들의 부산물에서 임계온도 이하의 물로만 추출하는 방법이 알려졌다. 이 방법은 저가이고 불필요한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 이점이 있다. 이 방법으로 농축된 식물화합물들을 저가로 식품이나 건강식품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본 특허에서같이 이 추출물들을 메티실린 저항성 포도상구균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SHANBROM TECHNOLOGIES, LL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6188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2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