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인 부 실리콘 채널을 가지는 새로운 트렌치게이트 전력 MOSFET
- 전문가 제언
-
○ 전력 MOSFET 설계는 크게 평면형과 트렌치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트렌치형을 U형 홈이 있다고 해서 UMOSFET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트렌치형의 경우에도 벽면을 경사지게 한 V형도 있다. 트렌치형의 장점은 셀 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인데 반면에 제조가 어렵다.
○ 트렌치형의 또 다른 장점은 셀 밀도를 높여 온 저항(on-state resistance)이 줄어드는 것인데 부작용은 게이트와 드레인 사이의 밀러 커패시턴스가 커지는 것이다. 온 저항을 RDS(ON), 밀러 용량을 QGD라고 하면 소자 특성 FOM(Figure of Merit)을 RDS(ON)*QGD로 평가하기도 한다. RDS*QGD(간단히 R*Q)가 최소가 되는 셀피치가 최적점이 되는 것이다. 현재 절연 파괴 전압이 30-V급인 소자에서 셀피치 4㎛, R*Q는 35mΩ.nC인 것을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
○ 통신 분야에서 R*Q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트렌치 폭을 0.15㎛, 셀피치를 1㎛로 극히 좁게 하거나 게이트 산화물을 더 두껍게 하는 방법, 트렌치의 모양을 W형으로 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이 글에서 제시하는 개념에 따라 트렌치형에서 채널에 스트레인을 주고 또 스트레인을 점감하는 형태로 제조할 수 있다면 최적 FOM은 더 작은 값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ATLAS는 Silvaco에서 공급하는 시뮬레이터로서 여러 모듈로 되어 있는데 그 중 BLAZE는 2D Device simulator for advanced materials로서 화합물로 만든 소자를 시뮬레이션 한다. ATLAS는 열의 영향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나 이 글의 저자가 스트레인 부 실리콘에 있어서 열의 영향이 어떠한지 그 물리적 모델이 개발되어 있지 않아 검토할 수 없었다면 조속히 그 모델이 개발되어 이 글의 미완성 부분을 완성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저자
- Raghvendra S. Saxena, M. Jagadesh Kuma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8
- 권(호)
- 55(11)
- 잡지명
- IEEE Transactions on Electron Devi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299~3304
- 분석자
- 황*룡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