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대 및 고지대 Switchgrass 세포형태의 예취빈도에 따른 장기 생산성
- 전문가 제언
-
○ 온실가스 감축시대를 맞이하여 온실가스의 순 배출량이 적은 바이오매스 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원의 하나로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바이오매스 이용 기술은 인류 역사와 함께 가장 먼저 이용되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도 꾸준히 이용되고 있는 잘 알려진 기술이고, 또한 바이오매스 자원은 넓게 분산되어 있기는 하지만 막대한 잠재력을 가진다.
○ 다년생 초본인 switchgrass는 생산성이 높고 한계성 토지에도 적합하며 영양분과 수분이 많이 필요치 않으며 특히 환경적인 이득과 다목적활용에 대한 유연성이 약속된다. 또한 switchgrass는 기존의 영농에 쉽게 융합되어 기존의 파종, 경작 및 수확설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switchgrass는 해충과 병에 대한 저항력이 크고 혹독한 수자원 조건, 염분 및 거친 토양에 대한 강한 내구성의 특성을 가진다.
○ 무엇보다도 switchgrass는 파종에 의한 번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뿌리줄기에 의하여 번식하게 되는 다른 다년생 작물인 물대와 억새에 비하여 매우 경제적으로 번식시킬 수 있다.
○ 본고에서의 연구목적은 고지대 및 저지대 switchgrass 세포형태(cytotypes)별 예취빈도에 따른 장기적인 바이오매스 수율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바이오매스에 대한 품질을 결정하는 것이다.
○ 바이오매스 자원은 지리적 여건과 생태학적, 기후 기상학적 특성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우리나라만의 경쟁력 있는 바이오매스 확보 및 활용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특히 대부분 겨울철에는 휴경 상태에 있는 우리의 논밭에 대한 비교 우위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 저자
- A. Monti, G. Bezzi, G. Pritoni, G. Ventur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8
- 권(호)
- 99
- 잡지명
- Bioresourc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425~7432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