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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연료의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효과 - 스페인 및 EU의 정책

전문가 제언
○ 유럽연합은 2003년에 제정한 바이오연료 법령을 통하여 2005년까지 수송연료의 2%를 바이오연료로 대체하고 2010년까지는 대체비율을 5.75%로 증가시키는 정책목표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07년에는 바이오연료 정책을 확대하여 2020년까지 수송연료의 10%를 바이오연료로 대체할 계획이다.

○ 미국은 교토의정서의 서명 국가는 아니지만 2005년의 에너지정책법에 따라 재생연료표준(RFS: Renewable Fuels Standard)을 확립하고 바이오연료의 사용을 2012년까지 연간 28.4h㎥으로 늘릴 것을 규정하였다.

○ 미국은 옥수수를 원료로 생산한 바이오에탄올을 이용하고 있으며 2007년에 수송연료의 4%를 공급하였고 중간목표를 초과달성하고 있다. 또한 2007년 에너지 독립 및 안전확보법을 제정하여 2022년까지 바이오연료의 사용량을 연간 136.3h㎥으로 늘리는 한편, 2016년 이후에는 옥수수 대신에 셀룰로오스로부터 에탄올을 생산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 이러한 노력은 바이오에탄올 및 바이오디젤의 생산, 수송, 분배 및 사용에 이르기까지 석유 기반의 휘발유나 디젤에 비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 화석연료 소비량을 절감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ISO14040 시리즈에서 규정한 표준에 따라 수명주기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 이 자료는 스페인이 유럽연합의 바이오연료정책을 수용하여 2010년까지 수송연료의 5.75%, 2020년까지 10%를 바이오연료로 대체할 경우에 바이오연료의 종류, 생산방법 및 혼합비율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량 감축과 화석연료 소비량 절감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의 관점에서는 바이오에탄올 사용이, 화석연료 소비량 절감의 관점에서는 바이오디젤 사용이 효과적임을 밝히고 있다.

○ 우리나라도 수송부문의 바이오연료 대책이 시급하다. 가능성이 가장 높은 볏짚으로부터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하거나 해조류로부터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데에 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저자
Y. Lechon, H. Cabal, C. de la Rua, N. Caldes, M. Santamaria, R. Saez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9
권(호)
33
잡지명
Biomass and Bio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920~932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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