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의 저탄소 에너지를 장려하기 위한 기획 시스템의 이용
- 전문가 제언
-
○ 이 보고서는 London Plan에 포함된 Greater London Authority의 에너지정책 성능을 위한 London South Bank 대학교에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수록한 것이다.
○ 개발자들이 사업 승인을 위해 London에서의 개발이 규정된 에너지 효율과 재생에너지 목표를 충족하는 방안을 예증할 것을 요구한다. 재생에너지로 고려하는 주요 기술은 태양광 전지(PV), 태양열 온수, 지중 냉방, 지중 열펌프, 풍력터빈 및 바이오매스이다.
○ 이 연구에서는 재생에너지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 10% 절약이 정책을 도입한 1년 후부터 일상적으로 충족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이산화탄소의 가장 큰 절약은 열과 전력의 복합사용에서 연유됨을 보여준다. 중앙집중식 발전소에서 발전한 전력을 국가전력망을 통하여 공급하는 전력은 발전소에서 1차 에너지의 50~70%가 저급의 열로 손실됨으로 비효율적이다. 장거리 송배전으로 손실은 더욱 커진다.
○ 에너지의 저사용 목적의 에너지 효율은 설계 공정의 초기단계에서 고려할 사항이라 하였고, 최초의 에너지 효율 설계가 다음에 설계변경을 하는 것보다 비용 효과적이고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빌딩 규정(영국과 웨일즈)2006은 신 빌딩이나 개보수 빌딩의 난방, 냉방 및 조명 항목에서 국가기준을 충족할 것을 규정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도 도시 빌딩에서의 에너지 사용률이 도시화의 집중과 생활양식의 고도화로 날로 증가되고 있다. 빌딩에너지의 절약을 위한 열 병합발전은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하는 난방과 온수공급가정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100만 호에 미달한다.
○ 빌딩의 재생에너지 이용에는 전력망에 연결된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우리나라에서도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이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열병합발전의 확대와 빌딩의 단열시공강화 등 에너지사용의 효율화와 가일층의 재생에너지 사용증대가 기대된다.
- 저자
- A.R. Day, P. Ogumk, P.G. Jones, A. Dunsd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9
- 권(호)
- 34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016~2021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