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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소산화물 감소를 위한 배기가스 정화 촉매

전문가 제언
○ 자동차와 산업설비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배출가스로는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와 이산화탄소(CO2) 그리고 미세먼지(PM)를 들 수 있다. 이들 배출물은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오존(O3)의 발생과 지구온난화 등 심각한 환경변화를 초래하여 지구 환경보호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 자동차와 산업설비의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한 저공해 내연기관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 왔으며 그 결과 고 압축비와 전자제어 직접분사식의 적용으로 배기가스의 공해를 상당부분 감소하는데 성공하였다.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보다 연료효율이 높고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의 배출량이 적지만 소음이 크고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의 발생량이 높아 대기오염을 악화시킨다는 우려를 야기시키고 있다.

○ 질소산화물은 생태와 건강의 차원에서 인체에 매우 유해하므로 질소산화물의 배출을 관리하기 위한 규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매우 광범위하게 이행되고 있다. 유럽은 2000년에 Euro 3, 2005년부터 Euro 4, 2009년부터 Euro 5로 단계적인 배기가스 규제를 시행하여 2009년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0.18g/km, 미세입자를 0.025g/km로 규제하고 있다.

○ 질소산화물 형성은 산화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며 대부분은 자동차엔진에서 사용되는 화석연료와 발전설비에서 사용되는 코크의 연소에 의해 발생한다. 지난 20년간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결과 NO의 분해와 CO, H2, NO 저장장치, SCR에 의해 NO의 감소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기술이 개발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Sounak Roy, M.S.Hedge, Giridhar Madra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9
권(호)
86(11)
잡지명
Applied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283~2297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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