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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박판 강재의 고능률 용접기술

전문가 제언
○ 선진기술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동차 산업계에서는 차량의 무게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좀더 얇은 금속 박판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생산성과 용접품질이 뛰어난 박판 용접·접합 공정시스템의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레이저 절단된 박강판재를 CO2 레이저로 맞대기 용접할 때 일산화탄소 가스가 생성되어 용접금속에 기공이 만들어질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압질소가스를 사용하는 무산화 절단이 효과가 높으며, YAG 레이저빔용접의 경우 보호가스로 질소를 사용하면 기공이 없는 양호한 용접부를 얻을 수 있다.

○ 박판재의 아크용접에서 아크안정성은 용접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며 용접생산성과 직결되는 고속용접을 이루기 위해서는 아크의 안정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박판재의 아크용접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크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을 규칙적으로 이행시켜 주는 기본성능과 함께 용접입열량을 줄여주는 성능이 필요하다.

○ 재질이 SM490인 박강판(판 두께 1mm)을 레이저빔용접하면 용접열영향부의 폭이 용접비드 폭의 약 2배가 되고, 이 범위에서 재질의 열화가 일어난다. 특히 느린 속도에서 열전도형의 용접을 하는 경우 용접비드의 외관이 양호하더라도 용접열영향부의 폭이 커지고 재질열화범위가 크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서로 다른 강재를 레이저빔용접으로 조립하는 테일러드 블랭크(Tailored Blank 또는 Tailor Welded Blank, TWB) 기술은 자동차의 경량화에 매우 필요한 기술이며, 최근에는 강판과 알루미늄합금 같은 이종재료의 접합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향후 고장력강 판재와 테일러드 블랭크재를 중심으로 하는 경량화의 추구가 계속될 것이며, 재료개발기술에 더하여 용접을 포함하는 생산가공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다. 첨단 용접기술의 자립화를 위해 국내 용접기술 개발팀들의 활발한 연구개발 활동이 필요하다.
저자
Uchihara Masa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8
권(호)
77(8)
잡지명
溶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22~730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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