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캐나다 British Columbia주 기후변화와 오늘의 토착생활방식에 차이점

전문가 제언
○ 생물다양성에 관한 UN의 한 위원회는 토착원주민들이 기후변화에 특히 취약하다고 밝히고 있다. 위원회는 토착원주민들이 지구온난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실을 지적하며 국제사회의 관심을 호소하고 있다.

○ 캐나다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토착원주민들의 기후패턴에 대한 최근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원주민들의 생활, 생산성 및 상호관계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그러한 현상이 다양하게 시공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문서화되기는 쉽지 않으나 변화가 확실히 일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 지구온난화가 지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그동안 폭넓게 논의가 진행되어 왔고, 각국 정부가 참여하는 UNFCCC는 지구온난화현상이 명백히 드러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 글로벌기후변화는 특히 북반구의 생태계에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의 서쪽 태평양연안에 위치하는 British Columbia는 해안선과 산이 많은 지역으로 기후변화가 심해 앞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리스크를 가장 많이 받을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 구체적으로는 특히 북극지방과 가까운 작은 섬에 거주하는 토착원주민들이 가장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소외되고 가난한 민족들인 소수의 원주민 사회가 그들 고유의 영토와 하천이나 그 속에 존재하는 동식물과의 밀접한 연관성 때문에 큰 재앙으로 인한 피해를 가장 크게 입게 될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다.

○ IPCC 과학부문 보고서가 주장하는 것처럼 기후변화의 경제나 사회적인 관점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되지만 토착민들이 가지고 있는 토착지식과 경험 및 가치와 접근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영향을 감소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
저자
Nancy J. Turner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19(2)
잡지명
Global Environmental Chang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80~190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