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스스로 치료조절 가능한 치료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뇌파계(EEG)는 뇌의 생리학적 활동에서 발생하는 미약한 뇌파신호의 전위차(수십 μV~수백 μV)를 머리표피에 장착한 전극 어레이로 측정하여 뇌파신호의 주파수 성분을 분석 뇌종양, 뇌혈관장애, 두부외상을 동반한 중추신경계의 기능 상태를 알아내는 뇌파신호 검출기를 말한다.
○ 전기적 펄스를 뇌 조직에 가하는 이식가능 신경자극 시스템은 척수상해, 외적인 뇌 상해(TBI), 뇌졸중,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간질 같은 신경질환에 대해 임상적으로 유용하다는 것이 증명되기 시작했다.
○ 뇌심부자극(deep brain stimulation, DBS)시스템은 뇌의 선택된 부위에 전기적 펄스를 가하여 파킨슨병 환자의 운동제어를 향상시키는데 이용 되었으며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 측두 두정엽 부위에 전기적 자극을 가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이 보고서는 최근 공개특허 “환자 스스로 치료조절 가능한 치료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환자가 치료(전기적 자극, 약물, 감각적 큐 등)의 조절을 위해 의료디바이스와 통신하는 외부프로그래머를 사용하지 않고 의지입력에 의해 발생한 바이오신호를 시스템이 검출, 의료디바이스에 피드백 하여 치료를 조절할 수 있는 치료시스템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 이 발명의 장점은 치료시스템이 외부 프로그래머가 없을 경우에도 환자 스스로 치료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기술은 의지입력 과제수행에 의해 발생한 바이오신호를 이용한 뇌-기계 인터페이스 기술로서 획기적인 발전으로 평가된다. 환자의 의지입력은 근육운동(얼굴 찡그림, 손가락 움직임, 눈감기 등)이나 수학적 계산과 같은 육체적 또는 정신적 활동과제를 의지를 가지고 수행함으로써 가능하다.
○ 여기서 발명한 ‘치료조절 가능한 치료시스템’은 앞으로 만성통증, 발작,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간질병, 신경통, 대소변실금, 성기능장애, 비만 같은 병을 치료하는데 널리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Medtronic,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4237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02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