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폴리에틸렌 공중합체

전문가 제언
○ 본 발명은 폴리에틸렌 중의 곁사슬 말단에 3차 이중결합을 갖는 공중합체를 만들고 공중합 및 중합 후기 반응에서 긴 곁사슬의 폴리에틸렌 공중합체를 형성하여 겔의 생성 없이 용융강도를 증가시켜 압출가공성과 압출성형품의 외관을 좋게 하고 변형경화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3차 디엔은 부분적 차폐작용으로 가교를 방지하면서 특히 후기의 고온 반응으로 차폐작용이 감소될 때 긴 사슬의 형성의 반응점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 고분자의 응력변형곡선에서 변형이 적을 때는 탄성이 있다. 변형이 좀 더 커지면 고분자의 세그먼트 재배열에 대한 분자 사이의 장벽이 극복되면 항복이 일어난다. 항복점을 지나면 소성유동에 해당하는 수준까지 응력이 감소하는 재료의 변형연화를 보인다. 변형이 클 때는 고분자 사슬이 배향하면서 응력이 다시 증가하며 이 과정이 변형경화이다. 변형연화와 변형경화의 균형이 인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 폴리카보네이트와 같은 변형경화가 큰 고분자는 인성이 크고 변형의 국재화가 억제되어 취성변형보다는 연성변형을 하게 된다.

○ 폴리에틸렌과 같은 결정성 고분자의 변형경화 탄성률은 고분자 사슬의 얽힘 밀도에 직선적으로 비례한다(Macromolecules 2004, 37, 6069-6078). 큰 변형에서 나타나는 변형경화는 고도의 긴 사슬을 갖는 LDPE의 용융물에서 심하게 나타난다.

○ 변형경화는 섬유방사, 블로우 몰딩, 열성형 공정과 같은 인장변형을 포함하는 고분자 용융액의 가공에서 중요하다. 변형경화는 고분자 용융액의 빠른 연신에 대한 저항이므로 고분자 용융액이 변형경화를 보이면 고분자 가공이 쉬워지며 성형품의 품질이 좋아진다.

○ 변형경화는 곁사슬 구조에 기인한다. 화학적, 물리적 개질로 긴 곁사슬을 부여하는 방법으로서 새로운 촉매, 가교제, 전자선 방사 등이 검토되어 왔다. 고분자 사슬에 긴 곁사슬이 있으면 변형경화가 나타난다. 곁사슬이 연결되는 가지점 사이의 고분자의 주사슬의 연신이 제한되어 변형경화가 일어난다.
저자
Borealis Technology OY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WO20090059781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1
분석자
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