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에 대한 어떤 정형화된 실상: 전세계 고속철 경험에 대한 고찰
- 전문가 제언
-
○ 본 연구는 전 세계에 걸쳐서 166개 HSR 프로젝트를 데이터베이스화 했다. 이 중 45개 프로젝트만이 비용 구축을 비교할 수 있었다. 그 중 40개(24%) 프로젝트는 이미 운영 중에 있고, 41개 프로젝트는 현재 건설 중에 있었으며, 85개 프로젝트는 계획단계에 있었다. 비록 이들 가운데 어떤 프로젝트는 2015년까지 완료되지는 못하지만 운영 및 건설 중에 있는 프로젝트는 총 길이 16,400km에 달했다.
○ European Council Directive(유럽 위원회 지침) 96/48은 특별히 고속기반은 세 가지 다른 형태를 포함한다고 설정했다. 즉, (1) 250km/h보다 같거나 큰 고속철을 구축한다. (2) 200km/h 속도로 장비된 재래철도를 상향 개량한다. (2) 지형학적, 구조 또는 도시계획 제약의 결과로 경우에 따라서 속도를 내는 특별한 형태로 발전하는 재래철도를 상향 개량 한다는 등이다.
○ 45개 프로젝트에 대해 km당 건설비용은 6백만에서 4천5백만 사이로 다양했다. 중국을 제외하고 아시아에서 HSR 구축은 유럽보다 비용이 덜 들었다. 유럽에서 프랑스와 스페인이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보다 구축비용이 약간 낮았다.
○ 일본은 1965년에 신칸센(Shinkansen)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유럽 경우에 각 국가들이 그들 자신의 특정 기술로 HSR을 개발하여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프랑스는 TGV 계열 및 THALYS를 사용하고 있고, 이탈리아는 ETR 계열, 독일은 ICE 계열, 그리고 스페인은 AVE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프랑스 TGV가 유럽 고속철 승객 수송의 70%를 점유하고 있다.
○ HSR에 대한 수요 양상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유럽은 2005년에 76억 승객-km를 기록했고, 일본 신칸센은 2005년까지 누적 150억 승객-km 이상을 수송했으며, 한국은 고속철을 설치한 지 2년 만에 국내 항공 수송을 추월하여 연간 5천만 명 이상을 수송하고 있다. 앞으로 10년 내지 20년간 계속 성장할 전망이다.
- 저자
- Javier Campos, Gines de Ru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9
- 권(호)
- 16
- 잡지명
- Transport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9~28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