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틸렌비닐알코올 수지 산업의 전망
- 전문가 제언
-
○ 에틸렌-비닐알코올 공중합체(EVOH)는 산소 등 각종 가스 차폐성, 내유성, 비대전성, 기계강도 등이 우수한 고분자 재료로서 필름, 시트, 용기 등으로 성형되고 금속표면, 종이, 목재 등의 보호피복용 재료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각종 포장재료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성형에 있어서는 통상 용융성형이 행해지기 때문에 EVOH에는 용융성형시의 롱런성과 외관성이 요구된다.
○ EVOH는 분자 내에 화학적으로 비교적 활성인 수산기를 가졌기 때문에 고온용융 상태에서는 산소가 거의 없는 압출성형기 내부에서도 산화, 가교반응이 일어나며 장기 연속운전을 하면 열열화물이 성형기 내부에 퇴적하여 겔 등의 열안정성에 유래하는 문제를 발생하기 쉽다.
○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EVOH에 미량의 산과 금속염을 첨가하는 방법이 알려져 있으며 롱런성과 외관을 개선하기 위해 주기율표 제2족의 금속염을 첨가하고 있다.
○ 이 문헌은 에틸렌비닐알코올 수지의 최근 시장동향과 기술 및 용도개발 동향을 다루고 있으며 가스 차폐성과 2차가공성을 개량한 새로운 에틸렌비닐 수지인 EVOH G-소아놀의 연신성, 수축성 등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또한 특수 그레이드로서 열성형용 그레이드, 레토르트용 그레이드 등 그레이드 개발에 대하여도 기술하고 있으며 또한 EVOH의 환경대책, 안전문제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 EVOH 수지는 식품 포장재로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으며 폭넓은 용도로 인해 수요는 매년 신장하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생체적합성 용도 등 새로운 기능성을 살린 수지가 개발되고 있으며 앞으로 새로운 기능을 가진 EVOH의 그레이드 개발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Kenji Ninomi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60(1)
- 잡지명
- プラスチ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2~56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