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 근접성과 접근 중앙장비에 따른 접근권한 부여
- 전문가 제언
-
○ 금세기 들어 센서와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물체를 추적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유비퀴터스 기술이 등장하였다. 이로 인하여 가정에서 거주민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기면서 최근 홈오토메이션 분야의 연구는 단순한 생활의 편리성을 넘는 노인이나 만성 질환자의 위험 관리나 원격 진료를 할 수 있는 헬스케어용 지능형 홈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 EU의 COGKNOW, 노르웨이 SINTEF에서 M. Mikalsen, Amsterdam 대학교 Intelligent Systems Lab, Rome 대학교 등에서 독립생활용 스마트 홈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미국 MIT를 비롯하여 Ulster 대학교,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의 Jennifer Hou 등은 ECG 자동 측정 등 노인의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플로리다 대학교의 Gator Tech 지능형 주택은 완전 자동화 생활환경의 표본이다.
○ 본 발명은 홈 네트워크에서 집의 중앙접근장치인 게이트웨이가 사용자 기기의 근접성을 판단하여 알맞은 연결 수단과 접근권한을 자동 부여하는 방법을 마련하였다. 중앙장치는 서버 접근권한 부여뿐 아니라 에어컨, 조명 등을 거주민 유무에 따라 자동 조정한다.
○ 참고할 만한 접근권한 제한 기법으로 2007년에 Petros Belsis, Ahn, Jelena Misic, Yen-Cheng Chena 등에 의하여 일정 세션마다 점진적으로 암호 키를 형성하는 최신 암호화 방법을 제시하였다.
○ 지능형 홈 기술은 요구 성능으로 보급될 수만 있다면, 차세대 고도 정보화 시대 및 고령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제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각국에서 그 연구가 성황을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도 U-시티 등 이 분야에 관심이 지대한 만큼, 본고와 상기 제시한 연구들의 이점을 이용하여 양질의 지능형 홈을 구현하고 시장의 선점 효과를 거두기 바란다.
- 저자
- KANAPARTI, Shrikant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8
- 권(호)
- WO20080007884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4
- 분석자
- 신*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