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의 항대사증후군 및 다이어트 식품소재의 시장동향

전문가 제언

○ 현대의 선진화된 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생활습관병(Lifestyle disease)은 식습관, 생활방식, 환경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일명 풍요의 질병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경제적으로 풍요해지므로 인간답게 산다는 것이 오히려 운동부족과 영양과다로 인한 비만, 고혈당, 고혈압, 혈청지질이상 등의 질병으로까지 끌려오게 되었다.

○ 이러한 질병들은 수명의 연장과 더불어 더욱 증가하리라 생각되나 생활습관을 바꾸므로 상당부분 예방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즉 적당한 운동과 식사의 조절 및 금연 그리고 건강보조제에 의해 상당한 효과를 볼 수가 있겠다.

○ 일본에서 2006년 국민건강?영양평가에 나타난 생활습관병의 현재 발병자와 예비자를 합치면 약 2천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2008년 4월부터 "대사증후군 건강진단"을 건강보험가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대사증후군 해당자 혹은 예비자로 진단되면 의사로부터 3~6개월간의 개선지도를 받는다. 개선성과가 부족한 경우에는 기업의 건강보험조합과 건강보험의 운영 자치체, 당사자 등에 벌금이 부과되므로 이를 피하기 위해 식당의 메뉴까지 고친다고 한다.

○ 우리의 경우, 건강검진 기본법이 2008년에 제정되고, 금년에 규칙과 시행령이 제정되어 국민의 건강 위험 요인과 질병을 조기에 발견 및 치료받으므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는다는 취지는 좋으나, 비만 등의 생활습관병이 국가의 경제력과 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경제개념을 도입하여 더욱 적극적인 방법으로 국민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저자
Henshub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8
권(호)
43(9)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1~53
분석자
도*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