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폐수와 음료수에서 발견되는 항감염제

전문가 제언
○ 항감염제(anti-infective)는 기적의 의약품이라고도 불리어졌지만 지금은 골치 아픈 환경오염 물질로 걱정거리가 되고 있다. 항감염제는 인간과 동식물의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식용동물의 사료에 투입하여 질병을 줄이고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

○ 항감염제는 소량만 주입하여도 미생물의 생존과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항생제(antibiotics), 항균제(antimicrobials), 항진균제(antifungals) 등이 여기에 포함되며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생물활성이 높은 화합물의 일종이다. 2000년대 초 미량분석 기술이 개발되어 이러한 오염물질들이 환경에서 발견되는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생태계의 건강과 박테리아의 내성 문제 등 항감염제가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걱정하게 되었다.

○ 지하수 또는 지표수 등 자연수(natural water)에 존재하는 항감염제는 상수 처리시설과 같은 일반적인 정수 공정으로는 완전한 제거가 어려우나 활성탄소 흡착, 역삼투(RO), 산화 공정 등 유기폐수 오염물질 처리 공정으로는 효과적으로 제거 할 수 있다.

○ 폐수처리장에서 배출되는 물은 그 주변에 바로 흡수되며 본 원고의 자료에 의하면 측정한 지표수의 36% 정도가 항감염제에 오염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지하수는 매립지의 침출수, 정화조 시스템, 농업활동에 의하여 배출되는 물에 의하여 항감염제에 오염된다. 매립지의 침출수는 인근의 대수층을 오염시킬 수 있으며 지표수와 달리 혐기성 또는 아산소(subsonic) 환경이므로 항감염제의 분해도 어려운 편이다.

○ 집중양식의 방식과 같은 현재의 대량 생산의 추세는 농업 폐수 중의 항감염제의 출현의 빈도와 농도를 더욱 높일 가능성이 있다. 물 절약 정책의 시행은 폐수 총량의 감소는 가져오겠지만 항감염제의 농도 등 오염도는 증가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염물질의 원천 관리(source control)와 폐수 처리 기술의 개선이 필요하다.
저자
Pedro A. Segur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117(5)
잡지명
Environmental Health?Perspectiv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75~684
분석자
윤*량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