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구조의 전기전도 측정
- 전문가 제언
-
○ 반도체를 이용하는 전자소자는 계속해서 고속으로 성장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반도체 집적회로의 미세화기술에 한계가 느껴지고 있다. 아울러 반도체기술에 의존하여 함께 발전해온 정보통신기술의 전망도 불확실해지고 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유력한 돌파구로 나노수준 분자를 이용하는 분자 전자공학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 분자를 제어하는 수준의 나노기술은 지금까지의 과학의 한계를 넘을 수 있게 해서 전혀 예상치 못하고 있던 특성의 구현을 가능케 할 것이다. 실로 모든 분야에 걸쳐 무한한 활용 가능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산업의 판도를 크게 바꿔줄 것이다.
○ 분자수준의 나노기술 발전을 위해서는 저차원 나노구조의 기본물성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적인 필요과정이다. 나노구조의 전기전도는 응용의 관점에서 새로운 나노전자공학 소자를 설계하고 구축하는데 있어 불가결한 정보 역할을 한다.
○ 극히 미소한 크기의 나노구조에서 전도특성을 직접 측정하기 위한 나노간격의 전극형성과 측정방법에 있어 지금까지의 한계를 넘어서야 한다. 본 연구는 이의 해결을 위한 하나의 제안이며, 앞으로 나노기술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 충분히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나노기술에 기울이는 세계의 관심과 연구현황은 가히 개발전쟁 중이라 할 만큼 연구비는 날로 증가하고 있고, 각국의 정부차원 투자도 활성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도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활동을 통해 상용화해야 하지만, 원천기술 및 실용화 적용기술을 위한 모든 연구과정과 중소 민간기업의 기술력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보다 현실적인 투자로 연구개발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Hirofumi Tana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29(5)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1~49
- 분석자
- 김*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