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기 중 암모니아 농도의 임계수준

전문가 제언
○ 대기 중 오염가스의 증가가 전 지구적 중대과제가 되고 있다. 주로 화석연료의 연소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CO2)가 지구환경에 절대적 위험요소이나 그에 가려서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암모니아가스(NH3)도 환경오염의 주범 중 하나이다. NH3는 오염되지 않은 대기 중에도 들어있지만 그 농도가 일정 수준을 넘으면 생물체들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 따라서 대기 중 NH3 농도의 임계수준(CLENH3)을 정하고 그 수준을 넘지 않도록 규제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CLENH3가 8μg/m3이지만 그 이하의 NH3 농도에서도 생존을 위협받는 식물 종들이 확인됨으로써 CLENH3가 보다 낮추어져야만 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CLENH3를 재설정해야만 하는 증거들을 검토하고 NH3에 민감한 식물들도 보호할 수 있는 낮은 CLENH3가 제안되었다.

○ 제안된 CLENH3 값은 NH3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식물들에게는 1μg NH3/m3, 고등식물들의 경우에는 2~4μg NH3/m3이다. 이는 기존의 8μg/m3보다 현저히 낮은 것으로서 식물들의 보호에는 유리하나 지키기에는 어려운 수준이다.

○ 국내에서도 가축의 사육, 질소비료의 사용 등으로 대기 중의 NH3가 증가되고 있다. NH3, 궁극적으로는 증가된 N이 농작물을 통하여 인체에 들어가서 큰 피해를 입히게 될 것이므로 우리의 실정에 맞으면서 국제적 수준도 지키는 CLENH3가 설정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를 뒷받침하는 증거들이 측정되고 수집되어야 하므로 시간을 갖고 미리 대처하여야 한다.
저자
J. N. Cape, L. J. van der Eerden, L. . Shepard, I. D. Leith, M. A. Sutt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157(3)
잡지명
Environmental Pol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33~1037
분석자
최*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