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림형 TV용 패널유리 리사이클을 위한 온라인 분석기술
- 전문가 제언
-
○ 전기전자폐기물의 유용성분 재활용이 근래의 국제자원수급 불안이 야기된 이후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전기전자장치에 포함된 희유금속과 백금족 금속자원의 개발이 활발하고 그 밖에 비철금속과 무기물들이 리사이클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이들 유용성분의 리사이클링에서 당면한 과제는 회수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는 것과 회수 및 해체자동화 그리고 분석의 온라인화이다. 본 연구보고에서 새로운 기술이 소개되었지만 분석의 정확성과 미량성분을 식별하는 기술은 개선할 여지가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 세계 각국이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화를 위한 자원순환형사회가 추진되고 있고 그 중의 중요한 부문으로 자원 리사이클링이 점유하고 있다. 그것은 폐자원의 3R 추진이 에너지절약에 크게 기여하게 되어 이산화탄소등의 온실가스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이들 사업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진 분석기술은 우리나라도 적극개발에 나서야 할 것이다. 그 방안으로는 정부의 기술개발사업(예: 기술이전 및 사업화촉진계획) 추진에 포함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활력을 불어넣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한 슬림형 TV는 국내에 보급이 시작된 것은 근래의 제품이지만 가격이 점차 저렴화 되고 기존제품에서 대체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그 라이프사이클의 주기가 돌아올 때는 적지 않은 물량이 리사이클링용으로 반출될 것으로 보여 그 처리방안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The Mechanical Social Systems Foundati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
- 잡지명
- システム開發 20-F-1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59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