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원료수급 구조의 변화와 식품산업의 전망

전문가 제언
○ 식량의 자급률이 낮은 국가에서는 환율에 따라 원재료비의 비중이 크게 작용한다. 일본의 식품 제조업은 1985년 엔화강세와 달러화 약세를 유도한 플라자 합의(260→120엔/$)이후 수입원가의 하락에 힘입어 원재료비 사용액을 저하시켜 왔으나, 2002년부터 유가 상승과 엔저에 따라 2004년 이후 크게 상승하였다.

○ 일본의 식품 제조업은 원료가격의 상승과 제품가격이 억제된 경영 환경에서 최근 수입식품 원재료의 품질의 안전성 문제와 높아가는 소비자의 신뢰성 회복이라는 요구에 대하여 일대 위기에 처해 있다.

○ 이러한 상황은 우리의 식품산업도 유사한 문제로서 저개발국의 원료 수급과 특히 FTA에 따른 무차별적 수입 물량의 쇄도에 따른 품질 보증의 수단의 미비 등이 예상치 못한 품질사고로 이어지고 있다.

○ 우리는 중국산 원료가 빠지면 밥상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중국산 식품의 홍수 속에서 최근 멜라민 우유, 클렌부테롤 육수, 수단홍 색소 첨가 불량고춧가루, 포르말린 골뱅이, 말라카이트 등 잔류 농약, 오리가공육에 클로람페니콜 항생제 검출 등 각종 식품 사고에 중국산 식품이 연관이 돼 있었다. 중국산은 마치 ‘저질 불량식품’처럼 경계 대상으로 취급되고 있다.

○ 본고에서 중국산 식품 없이는 유지가 될 수 없는 일본인들의 식생활 사정과 '농약만두' 파동으로 야기된 안전한 원료에 대한 원재료비 부담 및 수입 동향과 원재료의 안전성 확인 상황, 제품 회수 등 원재료에 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식탁에서의 영향과 소비자의 식품의 의식 변화와 향후 식품산업의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 우리도 정부가 마련한 '식품 안전관리 기본계획'은 늦은 감이 있지만 범정부 차원의 식품안전 정책을 총괄하는 로드맵이 국민의 신뢰 속에 실효성 있게 추진되어 소비자의 불신 해소와 한국식품 산업의 선진화의 기틀을 마련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Noshima naohi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9
권(호)
52(1)
잡지명
食品工業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65~75
분석자
최*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