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전 리사이클법 시행과 자원화 상황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도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재활용을 촉진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을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 또한 생활폐기물의 분리배출 이후 가연성은 82.8%, 불연성 17.2%로 2006년 이후 생활폐기물의 배출량이 일일 33,670톤에서 22,739톤으로 급감하고 있다. 재활용비율도 2007년 기준으로 57.8%이며 매립은 23.6%, 소각은 18.6%인데 재활용비율과 소각비율은 증가추세이며 매립은 감소추세를 보인다.

○ 생활폐기물 가운데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등 내구소비재의 폐기물인 조대쓰레기는 별도로 유료수거제로 운용한다. 자원순환센터에서는 상태가 양호한 것은 재활용센터로 보내고 나머지는 파쇄 선별하여 소각장과 매립장으로 보내고 있으나 파쇄기 운용비용과 인건비 비중이 과중하다는 문제가 있다.

○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재활용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생산자책임 재활용제도를 도입하여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개인용 컴퓨터, 오디오, 이동전화단말기, 프린터, 복사기, 팩시밀리 등을 대상으로 재활용 계획서를 징구하고 있다.

○ 이 글은 일본에서 가전 리사이클법 시행 전후를 비교하고 재활용자원의 현황을 조사하여 파쇄선별시설과 소각시설에서의 개선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 폐기물의 사전처리기술로써 파쇄선별기술은 매우 중요하나 구리성분의 선별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며, 소각재 속의 불연물을 삭감해야 하는 과제는 우리도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이를 위해 불법투기를 방지하고 분리배출을 더욱 엄격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홍보?계도활동의 강화와 함께 구리성분의 선별기술 등의 개발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저자
Boyang LI, Takaya Higuchi, Masao UKITA, Tsukiyoshi IMAI and Masahiko SEKIN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8
권(호)
19(4)
잡지명
廢棄物學會論文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75~285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