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가공의 현상
- 전문가 제언
-
○ 레이저 미세가공기술은 가공기구인 레이저빔의 고집속 및 시간적, 공간적 제어가 가능하여 반도체, 전자, 자동차, 메카트로닉스 등의 첨단산업분야에서 고품질의 부품을 가공하는데 필수적인 기술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또한 환경친화적이며 비저촉공정으로 수십 미크론의 형상을 갖는 부품의 가공영역에서 신공정개발에 기여하여 왔다.
○ 레이저 가공공정은 열적인 가공현상 및 분해능의 한계로 경량, 박판, 고밀도 및 고집적화되어가고 있는 산업의 추세를 따르기 힘들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레이저 가공방식보다 더욱 정밀한 새로운 개념으로 첨단 레이저 가공기술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첨단 레이저는 수 미크론 급의 형상가공뿐만 아니라 열적영향이 없으며 3차원가공이 가능한 펨토초 레이저가 대표적이다.
○ 이 나노 가공기술은 마이크로 머신 등의 나노테크놀로지나 자기기록 등의 분야에서 극미소 표면의 마찰 특성을 제어, 최적화하는 차세대 요소기술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면 나노그라인더 등의 개발에 응용될 수 있고, 각종 고체재료에서도 동일한 가공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 표면적의 증가나 표면의 구형 구조화에 의한 기능성 디바이스의 특성 향상, 복합 구조막의 사전 처리기술 등 폭넓게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나라는 산업기술기반 조성사업으로 지원이 시작된 초기단계이며 국내 레이저가공기기 산업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집중투자와 연구인력 확보 및 복합적인 연구개발이 어려운 실정이다. 철강, 자동차, 조선, 항공, 반도체 등의 산업과 나노기술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레이저 가공기술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기술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국가적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과 활발한 연구개발이 전개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Shingo Kanehi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29(4)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6~53
- 분석자
- 김*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