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기박막 트랜지스터 고기능화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 응용

전문가 제언
○ 유기 일렉트로닉스는 유기재료에 직접 전기를 흘리거나 전기신호를 받는 것, 액티브(active) 소자로의 유기재료를 응용하는 것이다. 실제로 지금까지의 일렉트로닉스를 뒷받침해 온 반도체기술에서도 포토레지스트(photoresist)가 되는 유기재료가 이미 큰 공헌을 하고 있다.

○ 유기박막 트랜지스터(OTFT; organic thin film transistor)는 플라스틱 기판의 내열온도 이하에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로의 응용이 기대되고 있다. 더욱 반도체, 절연막, 전극 등 모든 재료를 잉크(ink)화하여 도포?인쇄로 형성할 수 있고 전자종이의 백 플레이(back play)나 RFID 태그 등을 낮은 재료 소비?높은 생산성으로 제조가 가능하다.

○ 본 문헌에서는 저분자계 및 고분자계 유기반도체를 사용한 유기박막 트랜지스터에 있어서 게이트(gate)절연층 표면이나 유기반도체층과의 계면 및 전극과 유기반도체층과의 계면제어가 성능향상에 어떻게 중요한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유기 TFT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의 응용사례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 최근 연구자들은 모든 공정을 도포?인쇄로 형성한 톱 게이트(top gate)형 유기 TFT를 시험 제작하였다. 톱 게이트형 유기 TFT는 반도체층과 게이트 절연막층을 연속적인 프로세스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청정계면 형성이 가능하고 높은 이동도가 기대된다. 또한 게이트 전극 인쇄에는 생산성이 높은 인쇄법인 스크린 인쇄를 사용하였다.

○ 포토닉스(photonics) 고분자의 잠재능력을 아직 충분히 발휘하지는 못하고 있다. 포토닉스 고분자 분야의 발전이 활약할 수 있는 무대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술적으로 고분자 물질학과 포토닉스 사이에 아직은 큰 벽이 있다. 산업적으로는 화학분야, 성형가공분야, 광학디바이스?전기 분야, 각각의 분야 사이에 벽이 존재한다. 신규 포토닉스 고분자 디바이스의 개발?실용화를 위해서는 디바이스의 동작원리?설계, 대량생산을 전제로 한 성형방법 등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포토닉스 고분자를 제안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저자
Shizuo Tokitoh, Tokiyoshi Umeda, Daisuke Kum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8
권(호)
56(6)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7~32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