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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리사이클 설계

전문가 제언
○ 2008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폐차대수는 누계 654,876대로서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자원순환법에 따라 폐자동차의 재활용 율을 2008년의 85% 이상에서 2010년부터는 95% 이상으로 높일 예정이다.

○ 따라서 자동차의 제조, 수입업체와 폐자동차 재활용 사업자는 유해물질의 사용제한과 함께 재활용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하게 되어 설계에서 폐기 및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자원재활용을 위한 리사이클을 반영해야 한다.

○ 이미 일본은 나사접합을 줄여서 해체 및 분해하기 쉬운 차량설계를 도입하고 환경오염물질의 감소를 위해서 리사이클하기 쉬운 재료와 구조를 표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대자동차는 환경친화설계와 리사이클을 3대 핵심과제의 하나로 선정하고 개발에 적용해가고 있다.

○ 부품의 재활용은 자원절감과 환경저감에 연결되어 자원재활용을 위한 리사이클 기술이 도입되는 가운데 알루미늄, 마그네슘, 플라스틱 등 소재의 경량화와 보다 재활용 가능한 소재의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 이 글은 일본에서 자동차 리사이클법을 시행하면서 리사이클의 진정한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위해선 리사이클 시장의 확보와 조성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 우리나라도 자원순환법에 따라 폐자동차의 재활용 율을 제고하도록 하고 있으며 기업도 리사이클 기술을 설계단계에서 적용하고 있으나 보다 직접적으로 제조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려면 재사용부품의 품질 인증방안을 마련하고 재사용부품의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
Kenichi TOGAWA and Mami KIM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8
권(호)
19(2)
잡지명
廢棄物學會論文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55~159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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