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의 마찰에 관한 기술과제와 DLC 코팅
- 전문가 제언
-
○ 최근 산업용이나 자동차 부품의 내마모성, 내식성, 내소착성, 저마찰 특성을 갖는 친환경 코팅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DLC 코팅기술은 마찰저항이 낮고 내마모성, 내소착 특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자동차용 엔진, 클러치, 브레이크부품이나 산업용 금형 및 이동통신용 전자기기등에 DLC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 히데오 타치카와는 산업용 금형공구부품의 전단, 프레스, 가공용 드릴이나 자동차 엔진, 피스톤링, 기어, 클러치, 브레이크 등에 윤활유를 공급하지 않고 작업이 가능한 폐유 무발생 DLC-실리콘 코팅기술을 제공하였다. 종래의 TiN 등의 내마모 경질코팅방법으로서는 내소착성을 기대할 수 없었으나 DLC-실리콘 코팅기술을 적용한다면 전단, 프레스, 가공용 드릴에 윤활유를 공급하지 않고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DLC-실리콘 코팅은 자동차 부품 이외에도 내열지그 및 금형이나 공구부품인 비철금속 성형프레스 판, 유리성형 부품, 가공 드릴, 용사부착방지용 내열부품, 내마모성 부품, 용접 부품에도 응용 적용이 가능하며 윤활유 공급을 생략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다. 더욱이 용사부착방지용 지그, 도장용 도료, 안료의 내마모성과 내식성 향상, 분말성형 스탬핑, 주물용탕 소착방지용 이형재로 적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RoHS 유해물질 규제가 시작되면서부터 유럽 수출용 자동차에는 유해중금속이 없는 내마모 코팅처리기술이 급속히 확산 적용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 DLC-실리콘 복합코팅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한다면 내마모 자동차 부품 수명 연장과 함께 친환경 녹색성장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국내에서도 현재 DLC-실리콘 코팅기술이 자동차 부품 표면처리에 적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Hideo TACH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8
- 권(호)
- 59(7)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37~442
- 분석자
- 김*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