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의 핵폐기물 저장용기의 설계와 탄소강 오버팩의 수명예측
- 전문가 제언
-
○ 벨기에 정부는 깊은 지하 점토층에 유리화 고준위폐기물(Vitrified High-Level Waste, VHLW)과 사용 후 연료(Spent Fuel, SF)의 최종처분을 위해 초기능 용기(Supercontainer, SC)를 설계하였다.
○ VHLW 캐니스터와 SF 조립체를 저장하는 SC는 탄소강 오버팩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두꺼운 콘크리트 완충재로 둘러싸여지고 또한 이것 전체가 스테인리스강 외피로 싸여져 있다. 이러한 지질학적 처리는 현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에까지 인간과 환경보호가 최대로 보장되는 방향으로 과학적, 기술적으로 처리되어야 한다.
○ 탄소강 오버팩이 최소한 발열단계 동안 완벽성이 보장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방어할 통합된 R&D 전략이 개발되었다. 특히 탄소강 오버팩의 수명을 예측하기 위한 이 통합된 접근은 수명예측, 타당성 검사 및 신뢰성 구축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SC 내부에서의 탄소강 오버팩에서 예측되는 조건(고도의 알칼리성 콘크리트 완충재)으로는 균일한 부식(수동성 용해)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균일한 부식이 아닌 부식형태(예를 들어 점부식, 틈새부식 및 응력부식 균열과 같은 국부부식)는 일어날 수 없다는 사실이 방법론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 방법론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 저자
- B. Kurst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8
- 권(호)
- 379
- 잡지명
- Journal of Nuclear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1~96
- 분석자
- 김*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