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축 페인트 박리액

전문가 제언
○ 오래된 건축물이나 가구를 재도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의 페인트나 니스를 제거하고 그 위에 재도장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때 박리액(stripping solution)이 소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 분야의 사업이 활발하지 않으나 선진국에서는 많은 회사가 박리액을 상품화하고 있으며 DIY 형태로 소비되고 있다.

○ 본 발명의 기술은 종래 기술에 비하여 필름형성성 고분자와 용제를 적게 쓰고 대신 무기입자의 양을 늘린 것을 특징으로 하며 기존 페인트를 깨끗이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용하는 주 용제는 Dibasic ester인데 Invista사에서는 Dibasic ester를 DBE로, Dupont사에서는 NME로 상품화하였다. 이 물질은 생분해성이 좋고 용해도가 높아 페인트나 니스, 래커, 박리액 등의 구성성분으로 유용하다.

○ 오래된 페인트를 박리 폐기하면 그 속에는 납 등의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미국에서는 폐 페인트 속에 미량의 납이 있더라도 이를 일반 가정폐기물로 인정함으로써 쉽게 납이 없는 페인트로 리모델링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보인 예도 있어 우리도 환경관련 입법에 참고할만하다.

○ 박리기술은 건축이나 가구뿐 아니라 전자회로기판의 현상 후 감광성 수지층을 박리하는데도 유사한 관련 기술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파급효과가 큰 기술 분야이다. 또 사회가 더욱 성숙하고 자원절약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면 건물과 가구의 박리기술 및 이에 관련된 제품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보여 차근차근 기술의 바탕을 확보해야 한다고 본다.
저자
AKZO NOBEL COATINGS INT BV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WO20090036937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6
분석자
박*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