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WE-NET프로젝트에서 액체수소 기술과 극저온 기술(A SUMMARYOF LIQUID HYDROGEN AND CRYOGENIC TECHNOLOGIES IN JAPANS WE-NET PROJECT)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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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논문은 일본 경제무역산업성이 주관하고 있는 연료전지 차량의 도입과 그의 저변확대를 위한 수소에너지시대를 겨냥한 WE-NET(World Energy Network System) 프로젝트에서 개발되고 있는 액체수소 기술과 극저온 기술에 대한 소개이다.
□ WE-NET프로젝트의 2단계(1999~2002년)의 종결과 3단계의 진입에서 수소이용 연료전지 차량을 대비하는데 가장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는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기술적/제도적 대비책 계획을 언급하고 있다.
□ 현재 수소생산/정제 기술에 대한 흐름은 기존의 탄화수소의 개질 기술에서 물의 전기분해 기술로 확립되어 가는 방향으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탄화수소의 개질에서 생성된 수소속에 잔존하는 CO의 불순분이 10ppm이하이어야 하는 촉매보호 고려사항 때문이다.
□ Tokyo와 Kanagawa의 시험용 수소주입소의 시범운용에서 수소원에 따른 중요하고 다양한 정보의 산출이 있으리라 기대되는데, 수소생산의 방향은 경제성을 고려하여 생산현장과 주입소의 인접성을 고려하며, 대규모 생산을 상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K. Ohi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49
- 잡지명
- Transactions of the Cryogenic Engineering Confer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7~34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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