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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WE-NET프로젝트에서 액체수소 기술과 극저온 기술(A SUMMARYOF LIQUID HYDROGEN AND CRYOGENIC TECHNOLOGIES IN JAPANS WE-NET PROJECT)

전문가 제언
□ 이 논문은 일본 경제무역산업성이 주관하고 있는 연료전지 차량의 도입과 그의 저변확대를 위한 수소에너지시대를 겨냥한 WE-NET(World Energy Network System) 프로젝트에서 개발되고 있는 액체수소 기술과 극저온 기술에 대한 소개이다.

□ WE-NET프로젝트의 2단계(1999~2002년)의 종결과 3단계의 진입에서 수소이용 연료전지 차량을 대비하는데 가장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는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기술적/제도적 대비책 계획을 언급하고 있다.

□ 현재 수소생산/정제 기술에 대한 흐름은 기존의 탄화수소의 개질 기술에서 물의 전기분해 기술로 확립되어 가는 방향으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탄화수소의 개질에서 생성된 수소속에 잔존하는 CO의 불순분이 10ppm이하이어야 하는 촉매보호 고려사항 때문이다.

□ Tokyo와 Kanagawa의 시험용 수소주입소의 시범운용에서 수소원에 따른 중요하고 다양한 정보의 산출이 있으리라 기대되는데, 수소생산의 방향은 경제성을 고려하여 생산현장과 주입소의 인접성을 고려하며, 대규모 생산을 상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저자
K. Ohi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49
잡지명
Transactions of the Cryogenic Engineering Confer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7~34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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