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 집전판에 관한 기술동향(Latest Trend in Materials for Pantographs Contact Strip)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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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철도의 역사는 188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이 되어 현재까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서 전기철도 차량에 필요한 수많은 요소기술이 개발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전기가선으로부터 집전을 하여 동력을 공급해주는 집전장치(pantograph) 및 집전장치 상단에 위치한 집전판이 열차 운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관점에서 이에 관한 최적 기술을 개발하기위한 노력이 지속되어왔다.
□ 집전장치 상단에 장착되는 집전판의 재질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분석을 하고 있다. 고속 전철의 발전으로 300km/h의 가공할만한 고속화가 실현되고 있으며, 앞으로 일본의 신간선을 360km/h까지 향상시킬 계획으로 있다.
□ 더욱 중요한 것은 집전판 재질의 고도화로 트롤리선과 집전판의 마모 저감과 트롤리선과의 마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아크 방전의 억제 및 고속 마찰에서 오는 온도 상승의 억제 등이 기술 개발의 핵심이 되어야만 한다. 우리나라도 프랑스 Alstom사의 축적된 기술로 개발된 TGV가 이미 운행 중에 있고, 더욱 발전된 고속전철화 시대에 대비해서 이 문헌의 내용이 관계자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판단이 된다.
- 저자
- Shunichi Kub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50(3)
- 잡지명
- 트라이볼로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02~207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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