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수은 유도체 합성(Silicon-mercury derivatives in organic synthesis)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으로 Hg-C 결합을 가진 유기화합물은 에너지 적으로 안정하고, 유기 친전자성 반응에는 비활성이다. 이에 비하여 탄소와 비슷한 Hg-Si 결합을 가진 유기 화합물은 친전자성 반응에 활성이 있고, 유기화합물 합성에 있어 좋은 반응 시약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 Si-Hg 화합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960년대 중반에 시작 되었으며 1963~1975년 사이에 30개 이상의 화합물이 발표되었고, 1980년 이후에는 금속교환반응의 특수한 소재로, 응용에 초점을 맞추어 활발한 개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이 글에서는 Si-Hg 시약의 제법으로 실리콘 원자를 치환하는 방법에 따라 5가지로 설명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화학자들은 비스(트라이메틸실릴)수은을 응용 시약으로 다루고 있다. 그리고 Si-Hg의 특성인 실릴화, 탈할로겐화 시약, 실릴라디칼의 특성을 이용한 유기반응을 이용하여 원하는 화합물을 합성하고 있다.
□ 이 글에서는 유기합성에서 Si-Hg의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많은 유기화합물의 합성에 Si-Hg 화합물을 사용하고 있음을 정리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합성이 가능하리라 보며 학문적으로 대단히 흥미 있는 연구분야로 볼 수 있다. 더욱 많은 실험 데이터가 정리되어 일원화되고, 반응 기작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새로운 유기화합물을 합성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좋은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Romanenko, VD; Rudzevich, V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5
- 권(호)
- 61(19)
- 잡지명
- Tetrahedr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09~4530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