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중력 환경 및 자장을 이용하는 조직·결정제어 재료의 합성(Materials Synthesis with Controlled Structure and Crystal by Use of Microgravity Circumstances and Magnetic Field)
- 전문가 제언
-
□ 기능성 재료나 구조 재료의 대부분은 그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조직 · 결정구조를 제어할 필요가 있다. 강(鋼)이나 고분자 재료에서는 압연 및 연신으로 조직을 제어하여 강도나 탄성률 향상을 꾀하고 있다. 미소중력 환경에서는 유체의 열대류가 없고 비중 차에 의한 편차가 없으며, 물체를 부유시킬 수 있어 더욱이 미소한 힘의 작용이 큰 영향을 받는다.
□ 지금까지 미소중력 환경은 우주환경과 관계가 있는 것이 많았고, 비용이나 실험 기회에 제약이 많았다. 그러나 쉽게 미소중력 환경을 얻는 것이 가능하고, 앞으로 새로운 재료합성 방법으로 기대되고 있다.
□ 균형에 의하여 외견상 중력을 없애는 기술을 무중력 크리에이트(creat)기술이라고 하며, 이와 같은 경우는 자유낙하와 자유공간을 들 수 있으며 요즘에는 강력한 자장에서도 무중력 상태를 만들 수 있게 됨이 판명되어 이러한 환경에서의 기술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 금속 분야에서 비중차가 큰 금속간의 합금, 용해온도 차가 큰 금속 간에서의 합금, 세라믹에서도 앞으로 불순물 혼입으로 야기되는 문제 등을 해결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겠느냐 하는 문제점 해결방안, 중요 장비(카메라, 렌즈, 망원경, 필름 등 과학기기)를 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중력 상태에서 보관해야 하고, 미생물의 발아, 변이 등은 무중력상태에서는 어떻게 활동하는가의 생체학적인 문제 등 많은 미래 연구과제가 산재해 있다고 본다.
□ 위와 같은 연구를 하기 위해서 외국에서는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고 강력한 자장에서 여러 가지 시험을 하는 등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우리도 이 분야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 곧 확실한 득이 없더라도 꾸준한 투자와 연구가 있어 이 대열에서 뒤떨어지지 않도록 해야겠다.
- 저자
- Takeshi OKUTAN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40(3)
- 잡지명
- Ceramics Japan(C09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84~188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