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산화물 반도체의 고품질 박막 성장(High-quality Epitaxial Films Growth of Transparent Oxide Semiconductors)
- 전문가 제언
-
□ 1997년, p형 투명 도전성 산화물이 발견되면서부터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소자가 점차 투명화로 진전되고 있다. 최근, 투명 반도체의 응용분야는 평판 디스플레이에서부터 자동차 또는 투명 회로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확대 적용되는 추세이다.
□ 향후, 트랜지스터나 다이오드 등 전자회로의 중요한 소자를 투명하게 만드는 것이 실현되면, 이러한 소자를 포함하는 전자회로 전체가 투명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컴퓨터는 전자회로가 집적되어 기능하는 것이기 때문에 머지않은 장래에 눈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H. Ohta 등은 고온 펄스 레이저 증발법, 고상 에피택셜 성장법 및 독자적으로 고안한 반응성 고상 에피택셜 성장법의 3종류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의해 다양한 종류의 투명 산화물 반도체의 고품질 에피택셜 박막을 제작하는데 성공하였다.
□ 제작한 ITO 박막은 10,000Scm-1을 초과하는 높은 도전성(재현성이 있는 데이터로서는 세계 최고의 도전율)을 나타내며, 또한 가시광 영역 전체에 걸쳐서 투명하기 때문에 투명 전자회로에의 실용화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된다.
□ H. Ohta 등은 상기의 박막을 적층하는 것에 의해 자외발광 다이오드, 자외선 검출기, 투명 트랜지스터 등의 광 및 전자소자를 실현함에 따라, 앞으로 다가올 투명 일렉트로닉스의 시대를 크게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Hiromichi Oh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25(4)
- 잡지명
- 기능재료(D32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2~29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