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용 금속재료의 변형가공에 의한 초미세 결정립 조직의 형성기술(Formation of Ultranfine Grained Microstructure in Metallic Materials by Severe Plastic Deformation)
- 전문가 제언
-
□ 본문에서는 초미세립 혹은 나노결정 조직을 가지는 금속재료(알루미늄과 철강) 소재의 제조기술을 확립하기 위하여, SPD (Severe Plastic Deformation)에 의한 ARB (Accumulative Roll Bonding) 방법에 의한 제조기술을 세부적으로 소개하였으므로, 초미세립 조직으로 된 소재에 관련된 산업분야에서는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SPDㆍ초미세립 재료의 연구의 역사는 아직 짧아서 그 제조방법과 품질평가는 아직까지 계통적으로 규명되어 있지 않은 실정에 있다. 구조재로서의 적용하기 전에 수요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품질특성평가와 보증에 관한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여야 한다.
□ 장래에 초미세립재가 구조재료로서 사용되는 경우에는 그 접합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기존의 용접방법으로서는 모처럼 만든 초미세립 조직을 쓸모없이 만들어 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극복하는 방법의 하나로써 마찰교반접합 (FSW; Friction Stir Welding)이 대두되고 있는 데 이에 대한 기술의 정착이 핵심과제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SPDㆍ초미세립 연구 분야와 FSW를 포함시킨 용접ㆍ접합 분야의 상호 연결된 연구시스템으로 활발한 연구 활동의 교류가 존속되어야 하며 현장 적용 시에 모재와 용접부의 일관된 종합적인 평가가 있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TSUJI Nobuhi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74(2)
- 잡지명
- 용접학회지(A11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2~96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