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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학교 화장실 시설 계획(School Toilet)

전문가 제언
□ 일본에서 학교 화장실은 “냄새나고, 더럽고, 어둡고, 두렵다”라고 하지만, 하루 중에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어린이의 입장에서 학교 화장실은 위생, 건강 그리고 심리 면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 2002년에 도입된 완전 주 5일제, 저 출산으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환경은 크게 변화해서, 학교는 사회교육의 장으로 폭넓게 개방, 이용되고 있다.

□ 학교와 가정에서 화장실 환경의 차이는 냄새, 더러움과 같은 문제 외에 일본식과 서양식의 변기 형태 차이도 있다. 일본 화장실 협회는 학교 화장실 맞춤 교실을 운영하고, 화장실 관련 사항을 익히게 하고 있다.

□ 학교 화장실을 밝게, 쾌적한 공간으로 변신시키는 운동이 Shaga 현의 시립 E 중학교를 필두로 드높다. 화장실을 장기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린이, 학생에게 청소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서양식 변기가 편안하게 용무를 끝내고, 냄새도 없고 청결하기 때문에 지지를 받고 있으며, 가정에서 보급률을 고려하여도 학교 화장실은 수세식의 서양식 변기로 하여야 한다.

□ 쉽게 출입하고, 모이기 쉬우며, 두려움도 없는 화장실을 지향하여 출입문을 없애고, 세면장을 휴게실 또는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고 있다.

□ 일본의 기구 수의 기준은 문화공보부 지침과 공기조화 위생공학회의 급배수 위생 설비 규준 및 동 해설이 있다. 한정된 면적에 넓이와 기구수를 선택하는 입장이면 넓이를 우선하는 것이 좋다.

□ 2002년 개정으로 학교가 특정 건축물에 포함되어 학교 화장실을 휠체어에 대응하도록 하여야 하고, 절수의 관점에서 누수 수리와 적정 유량 조정을 1년에 몇 차례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학교 화장실의 개수 계획을 기획한다면 Kobayashi 저술의 “변화하는 학교 화장실, 어린이 생각을 만든다.”를 읽어보는 것이 좋겠다.
저자
Hitoshi Aka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5
권(호)
79(3)
잡지명
공기조화위생공학(L104)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19~223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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