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llik 지역에 분포된 가스수화물의 존재와 지질(Occurrence and Geology of Natural Gas Hydrate Distributed in the Mallik Area, Northwest Territory, Canada)
- 전문가 제언
-
□ 원문서두에 메탄수화물 존재조건에 대한 언급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메탄수화물은 메탄가스 주위에 물이 풍부하게 있고, 어떤 수압이상과 어떤 온도이하의 조건을 충족하면 천연에 인공적으로 생성시킬 수 있다.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메탄과 물은 분리되고 만다.
○ 예를 들면 해수 중에 수심 400m(수압 40기압, 해수온도 4℃)를 초과하는 깊이가 되면, 메탄수화물은 안정하게 존재한다. 해저 퇴적물 중에는 깊이가 증가하면 온도가 상승하므로, 메탄수화물이 안정하게 존재하기 위해 해저 퇴적물 중 어떤 한계 내의 깊이에 있어야 한다.
□ 자주 나오는 ‘Nankai 트로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일본의 서남쪽 Tokai-oki, Kiihanto-oki, Shigoku-oki를 잇는 해분지역(海盆地域)으로, 여기는 필리핀해 지판가 유러시아 지판 밑으로 가라앉는 지점이며, 큰 지진이 발생하기도 했다. 일본의 석유공단(JNOC; Japan National Oil Corporation)은 정부의 위탁사업으로, 일본 내 석유천연가스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1999년 11월에 굴착을 개시한 Nankai 트로프 기초시추에서 해저 1,110~1,272m의 사암에서 코어시료를 채취하였으며, 시료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가스를 분석하였다. 시료의 이상하게 낮은 온도와 낮은 염분농도 등에서 해저 1,152~1,210m 구간 내에 3층의 메탄 수화물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 저자
- Takashi Uchi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84(934)
- 잡지명
- 일본에너지학회지(M3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93~98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