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Mallik 지역에 분포된 가스수화물의 존재와 지질(Occurrence and Geology of Natural Gas Hydrate Distributed in the Mallik Area, Northwest Territory, Canada)

전문가 제언
□ 원문서두에 메탄수화물 존재조건에 대한 언급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메탄수화물은 메탄가스 주위에 물이 풍부하게 있고, 어떤 수압이상과 어떤 온도이하의 조건을 충족하면 천연에 인공적으로 생성시킬 수 있다.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메탄과 물은 분리되고 만다.

○ 예를 들면 해수 중에 수심 400m(수압 40기압, 해수온도 4℃)를 초과하는 깊이가 되면, 메탄수화물은 안정하게 존재한다. 해저 퇴적물 중에는 깊이가 증가하면 온도가 상승하므로, 메탄수화물이 안정하게 존재하기 위해 해저 퇴적물 중 어떤 한계 내의 깊이에 있어야 한다.

□ 자주 나오는 ‘Nankai 트로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일본의 서남쪽 Tokai-oki, Kiihanto-oki, Shigoku-oki를 잇는 해분지역(海盆地域)으로, 여기는 필리핀해 지판가 유러시아 지판 밑으로 가라앉는 지점이며, 큰 지진이 발생하기도 했다. 일본의 석유공단(JNOC; Japan National Oil Corporation)은 정부의 위탁사업으로, 일본 내 석유천연가스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1999년 11월에 굴착을 개시한 Nankai 트로프 기초시추에서 해저 1,110~1,272m의 사암에서 코어시료를 채취하였으며, 시료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가스를 분석하였다. 시료의 이상하게 낮은 온도와 낮은 염분농도 등에서 해저 1,152~1,210m 구간 내에 3층의 메탄 수화물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저자
Takashi Uchi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5
권(호)
84(934)
잡지명
일본에너지학회지(M371)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93~98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