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위한 위협과 에러의 관리(Threat and Error Management : Proactive Action to the Safety)
- 전문가 제언
-
□ “에러”를 미연에 방지한다든가 “에러”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Japan Airlines International Co.(JALI)의 운항 본부에서는 2004년부터 새로 “에러”를 유발하는 요인인 “위협”이라는 것에 주목하여 공통의 개념으로 채택하였다. 개념을 “위협과 에러의 관리”라 하고 JALI 운항 본부에서는 에러 내용에 대해서 왜 그 개념의 도입이 훌륭한가를 이해시키기 위해 휴먼에러, 휴먼인자, 승무원 자원관리(CRM)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 사람에 따라서는 같은 사물을 보고 있고, 듣고 있어도, 경험이나 관심사 등이 중첩되어 반드시 같게 인식되고 있지 않다. 인간의 정보 처리기구(PMC)에 있어서 정보 전달에는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공유하고, 같은 행동을 취하려고 하면 언어를 사용하여 훈련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느 정도의 훈련을 해야 하는가는 그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한다.
□ 많은 사람들이 행동하는 경우에는 정보 처리기구(PMC)에 있어서 같은 인식이나 행동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공통으로 같은 레벨의 지식을 공유, 반복, 피드백 하여 기억에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 “위협”을 간과하여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던지, “위협”에 사로잡혀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면 “에러”로 연결되기 때문에 승무원 자원 관리를 하는 것이 긴요하다.
□ 사용하기 쉬운 하드웨어의 설계, 알기 쉬운 매뉴얼 작성법, 쾌적한 환경 설계, 유효한 인원 배치 등, “위협과 에러의 관리” 방식이 다른 분야에도 전파됨으로서 더욱더 조직으로서도 안전 유지를 위해 주도적일 수 있다. 아무리 높은 능력의 소유자라도 “에러”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에러”의 요인인 “위협”에 대해서 팀으로서 “위협과 에러의 관리”는 대단히 중요하다. 한국에서도 JALI의 “위협과 에러의 관리” 방법을 도입하여 안전 유지에 활용하길 기대한다.
- 저자
- Ohara Mitsug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600)
- 잡지명
- 항공기술(A08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2~49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