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진화 계산에 따른 3차원 CG 편집 지원 기술(Techniques for Aiding 3D Computer Graphics Authoring Based on Interactive Evolutionary Computation)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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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화형 진화 계산(IEC, Interactive Evolutionary Computation)에 따르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편집 지원 기술(Techniques for Aiding 3D Computer Graphics Authoring)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먼저 IEC의 연구는 2차원 CG로 생물 진화를 표현한 세계적인 진화생물학자 R. Dawkins의 biomorphs(1986)에 의해 시작되었다. 실질적으로는 1990년대에 들어와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최근에는 IEC는 진화 계산에 있어서 해(solution)를 형성하는 각 유전자의 평가를 적응도 함수가 아닌 인간이 직접 실행함으로서 유전자를 진화시켜 목적 해(object solution)를 유도해 내는 방법으로 발전해 왔다.
□ IEC에 의한 후보 데이터 제시형의 3차원 CG 편집 지원 기술은 보다 더 광범위한 이용자가 CG 데이터 제작의 기능과 센스를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IEC로 생성된 CG 데이터의 의외성이나 신규성은 숙련자의 설계 내용이 획일적으로 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IEC에 따른 편집 지원 도구의 예로서 CG 데이터의 제작 공정은 3차원 모델링, 랜더링(rendering)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3가지를 들 수 있다. Nishino 등이 개발해 온 시스템을 주제로 3차원 모델링과 렌더링 공정을 IEC로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 3차원 모델링을 위한 3차원 형상의 표현 방법으로 3차원 물체의 형상을 범용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단일 데이터 표현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통상적으로 표현하는 대상물에 따라 최적 방법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Nishino 등은 수학 함수로 표현되는 복수의 기본 형상을 변형하면서 유연하게 혼합하여 물체의 기본 형상을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함수 표현 방법을 이용하였다.
□ IEC 모델러의 실현 방법으로 함수 표현 방법을 이용하여 IEC에 의한 3차원 조형 지원기능을 실현하였다. 새로운 형상 도출에 유전적 알고리즘(GA, Genetic Algorithm)을 응용하기 위해 유전자 기호화를 개개의 3차원 데이터에 대해 실행하였다.
- 저자
- Hiroaki NISHINO ; Ken AOKI ; Tsuneo KAGAWA ; Kouichi UTSUNOMI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44(1)
- 잡지명
- 계측과 제어(E10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6~22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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