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진화 계산에 의한 3D 동작 설계(Evolutionary Design of Motions for Humanoid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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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화형 진화 계산(IEC, Interactive Evolutionary Computation)을 응용하여 휴머노이드 로봇(HR, Humanoid Robot)에 있어서의 3D 동작 설계에 대해 언급한다. IEC란 인간의 기호, 지식 및 판단 능력 등을 직접 진화 계산의 최적화에 주입하는 기술로서 휴머노이드 계산 지능(Humanoid Computation Intelligence)을 실현하는 한 수단이다.
□ 다시 말해서 IEC는 인간을 평가 시스템에 투입하여 진화 계산이 대상 시스템을 최적화하도록 한 방법이다. 지금까지 디자인이나 음악, 의료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앞으로 인간과 컴퓨터의 아주 새로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 기술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 3D 동작 설계를 위한 3D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생성에서 VRML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은 대화형 3D 그래픽 세계를 기술하기 위한 새로운 데이터 형식으로, 인터넷상의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에 대응한다. 인터넷상에서 3D 모델, 장면 구성, 애니메이션, 센서 기능 및 스크립트 프로그램 등을 실현한다.
□ HR은 물리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3D 동작 설계에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HR을 위한 직감적인 3D 동작 설계와 자동적인 역학적 안정성을 실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직감적인 3D 동작 설계에는 IEC를 이용한다. 이 IEC는 기호 동작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동작 설계를 할 수 있다. 자동적인 역학적 안정성 획득에는 통상적인 유전적 알고리즘(GA,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고 있다.
- 저자
- Hitoshi IB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44(1)
- 잡지명
- 계측과 제어(E10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4~49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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