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졸 증착에 의한 투광성 및 절연코팅(Aerosol deposition for coating of transparent and high resistive ceramic layer)
- 전문가 제언
-
□ 본 논문에서는 세라믹 재료의 새로운 분사코팅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특징으로는 에어로졸 증착에 의한 기재에 충돌한 미입자가 표면에 강하게 부착되어 일종의 막 현상을 만들고 고온 열처리를 하지 않아도 나노 조직의 세라믹 막이 형성되므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앞으로 다방면의 용도에 활용될 것으로 본다.
□ 우리나라의 세라믹 코팅기술은 1950년대 말 이화기기에서 처음으로 고온소결 노를 설치하여 주물 및 강판을 소재로 사용하여 세라믹 코팅을 하였으며 제품으로는 병원 및 이발용 의자와 용기를 주로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학 및 기업연구소에서 융점이 낮은 금속이나 유리 및 플라스틱의 복합화 세라믹 재료를 연구하여 일부 상용화되고 있으나 아직 고온 열처리방식 연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일반적으로 시판되고 있는 세라믹 분말은 고온 열평형 공정을 거치지 않은 재료가 공급되고 있기 때문에 원료입자에 내재하는 결함이 제거되지 않아 저온소결 실험을 하고자할 경우에는 사용하기 전에 원료 입자 특성 및 조제에 대한 상세한 검토가 필요하다.
□ 에어로졸 증착 코팅 시는 성막속도나 막 밀도에 대해 원료입자의 입경이나 기계 특성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판가열 시는 반송가스 흐름이 기판에 충돌하여 방향을 변경하게 되므로 충돌속도가 크게 저하되어 흐름 임계 입자속도 이하로 되면서 성막율이 저하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 저자
- AKEDO Ju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75(3)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06~213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