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CVD에 의한 고속 코팅(High speed coating by means of laser CVD)
- 전문가 제언
-
□ 코팅은 기판재료에 다른 재질 층을 형성시켜 새로운 표면 특성을 부여하는 복합화 기술이다. 특히 금속재료 표면에 산화물 세라믹스 코팅은 금속재료의 우수한 가공성과 금속산화물의 화학적 · 열적안정성 두 가지 모두 갖춘 재료를 얻는 방법이다.
□ 레이저 CVD법에서 여러 가지 산화물 세라믹스의 막 생성속도는 수 100~1000um/h로 통상 열 CVD의 수 10~100배나 빠르고, 막 생성효율은 80~90%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CVD에 의한 막 생성에 비하여, 다채로운 형태의 후막을 합성할 수 있으며 앞으로 새로운 실용 후막 코팅에서 많은 분야의 응용이 기대되고 있다.
□ 지금까지는 금속의 새로운 신소재만으로 재료상의 어려운 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본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내열성, 내마모성 내식성 등에서 금속만으로 해결하려던 경향을 산화물 세라믹스를 코팅하여 해결하는 방법은 앞으로 많은 부문에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 하고자 하는 방법의 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나라에도 레이저 CVD 막 생성기계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 있으며, 세라믹스 코팅 분야의 작업량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북미시장의 년 평균 신장률만도 7.6%로 2009년에는 16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은 이 분야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 특히 레이저를 이용한 CVD 막 생성은 국부적으로 가열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막 생성속도가 빠르나, 구체적으로 메커니즘 규명이 확실하게 되어 있지 않은 점으로 보아도 앞으로 이 분야에 연구가 좀더 심도 있게 되어야겠다고 생각된다. 또한 일본의 NEDO(일본 신 에너지 · 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지원을 보아도 적극적인 정부의 뒷받침도 있어야 하겠다고 생각된다.
- 저자
- KIMURA Teiichi ; GOTO Tak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75(3)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40~246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